박상미의 가족 상담소 - 모르면 오해하기 쉽고, 알면 사랑하기 쉽다
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가까운 존재이다. 그래도 나와 다른 타인임을 인정해야한다. 가족도 인간이고, 집 밖에 있는 사람들고 같이 인간관계에 신경써야 한다. 다른 점은 같이한 시간이 많다는 점이다. 그만큼 서로에게 영향도 많이 끼친다. 부모와 자식간에 영향이 크다는 것은 직접 느껴서 알고 있다. 이 책은 부모에 관점에서 쓰여졌고 내용도 훨씬 많다. 딸에 입장에서 읽으면서  p27 "기억이 안난다는 겁니다. 엄마는 기억조차 나지 않는데, 그날의 엄마 말 한마디와 표정이 제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거예요." 엄마랑 나랑 이야기 했던 내용이 떠올랐다. 엄마의 한 마디가 나의 삶에서 진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진로도 인생을 살면서 가치관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하지만 나의 한마디도 엄마한테 영향을 끼친적이 있다. 성인이 된지 얼마 안되었을 때, 어른이 준 술을 거절못하고 아팠다. 왜 거절을 못했냐며 혼났다. 하지만 나는 학생 때, 봤던 어른이라 같은 성인 대 성인보다는 학생 대 성인으로 거절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엄마는 큰 충격을 받았다. 엄마와 다른 입장을 이해하지 못해서 이루어진 상황이었다. 심지어 내가 크게 아팠기 때문에 큰 충격을 받으셨다. 하지만 나는 잊었다가 말씀해주셔서 기억이 났다. 이런 걸 보고 서로에게 영향을 많이 끼치는 관계라고 생각했다. 


<특별한 서재 신간 평가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특별한서재 #신간평가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