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를 어떻게 이룰까요? - 2016 볼로냐 라가치 상 논픽션 대상 수상작 내일을 위한 책 3
플란텔 팀 지음, 마르타 피나 그림, 김정하 옮김, 배성호 추천 / 풀빛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을 위한 책 시리즈.

총 4권 중

오늘 읽어본 책은

[민주주의를 어떻게 이룰까요?]



초1 아이에게 넘나 어려운 주제인듯~~~~

그래도 앞에서 보아왔던 책들의 그림들이 눈길을 확 끌고

생각을 열어주는 그림들이라

이 책도 아이랑 함께 펴 보았어요.



 



민주주의는 뭘까라는 발문으로 겉표지를 열어봅니다.

아이는 처음 들어본 단어에 어리둥절.

 


'민주주의는 놀이와 같아요' 라는 문장으로 이 책의 내용은 시작됩니다.


민주주의에서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말하고, 모일 수 있지요.

그래서 모두 함께 참여하고 함께 결정해요.



이쯤에서 아이에게 질문했어요.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나라일까?


아이왈,

그렇다고 하네요.


지난번 읽었던 책을 기억하고 있을까 싶어서 물어봅니다.


"그럼 민주주의와 다르게 한 사람이 결정하고 모든 권한을 갖는 건 뭐지??"


아이왈,

독재자라고 하네요.

독재주의, 독재자... 지난번엔 읽은 도서를 잘 기억하고 있네요.



 



민주주의라는 놀이에도 따라야 할 규칙이 있지요.

그건 바로 법.


모두가 의견을 말하기 위해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이는데

그러한 사람들이 정당을 만들어요.


'정당'이라는 단어까지 나오네요.

이번 도서는 그림도 약간 난해한것 같아요.

그리고 난 '정당'이라는 단어를 언제 처음 들어봤을까 생각을 해보았어요.

아마도 중학생이 들어서 들어보지 않았을까 싶은데

ㅎㅎ

아이랑 읽기엔 조금 어려운 도서에요 ㅠㅠ

초1 아이랑 읽기에는 ㅠㅠ





 


하지만 초등 고학년이 되거나 그 이상인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사회도서로

너무나도 좋을듯 싶어요.

우리 아이도 '민주주의'라는 개념을 처음 만나보았지만

이 도서를 통해 민주주의 라는 것은 이기고 지는 사람이 생기는 놀이가 아니라

모든 사람이 이기는 놀이, 어떤 세상에서 살고 싶은지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지는 것이라는 것만

알고 넘어가도 좋을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