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측정 960 D단계 : 241~300 상위권수학 960 시리즈
시매쓰 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20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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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수학은 잘 한다고 믿어왔는데

상위권 측정 960 교재를 만나고 나서는

우리 아이가 어느 부분이 취약한지 제대로 알게 되었다지요~

수학에 있어서 응용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시매쓰출판 교재로

상위권연산960,

상위권도형960,

상위권측정960,

상위권문제해결960이 있는데

이번엔 상위권측정 960 문제집을 학습해봤어요.

그 중에서도 4학년에 맞게 D단계로 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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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부터 어림과 근사값까지 학습하게 되는

상위권측정960 D 교재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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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원에서 학습하게 되는

평면도형의 둘레와 단위넓이가 나와 있고

학습내용 및 길러지는 사고 영역도 나와 있어요.

1단원에서 학습목표는 평면도형의 둘레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가로와 세로가 늘어난 사각형의 둘레 구하기,

사각형을 겹치거나 이어 만든 도형의 둘레 구하기 등

다양한 유형의 사고력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에요.

또한 단위넓이의 필요성을 알고 여러 모양의 도형의 넓이를 구해 보는 것이지요.



문제집으로 학습을 할 때 설명을 해주면서 같이 풀이해 가는 방식이 아닌

아이가 먼저 스스로 교재만으로 개념을 이해해보고 문제를 풀이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기에 매일 이렇게 해야할 과제들을 수첩에 적어 놓는 우리집 일상.

그런데 이번엔 상위권측정960 D 교재를 풀면서

아이가 어려워 못푸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못 푼 이유를 수첩에 부연설명 해놓기까지~~~

오답을 수정하면서 그날 그날 학습을 마무리 짓고 있긴 하지만

요즘 상위권측정960 D 문제집을 풀면서 속이 터지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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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눈 위의 사각형의 둘레-

: 모눈 한 칸의 길이가 1일때는 아주 수월하게 잘 풀었지요.

반대로 1이 아니고 둘레를 제시한 후 주어진 둘레의 사각형을 그려보는 것은

보다 사고력이 요구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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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형의 둘레 비교하기-

: 둘레가 긴 순서대로 번호를 써 넣거나, 주어진 사각형보다 더 길거나 짧은 사각형을 그려보는 것도 설명을 해주니 이해를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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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사각형의 둘레 구하기는 이제 식은 죽 먹기.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몇 배 늘이는 것도 잘 했더라구요.

이제 슬슬 인내의 시간이 다가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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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형의 둘레를 활용한 유형에서

겹친 도형의 규칙 찾기~!

저도 왠만큼 첫째와 이런 저런 사고력 문제집을 풀어봤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유형의 문제는 처음이었네요.

실은 저도 첨에 이해를 잘 못했어요.

겹친 부분을 점선으로 표시해 줬더라면 더 이해가 빨랐을텐데

겹친 부분이 실선으로 되어 있어서

문제의 문장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실수를 할 수 있겠더라구요.

두 쪽에 걸친 문제를 다 풀어나갈때쯤이야

규칙성을 찾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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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사각형을 이어 만든 도형-

: 한 변의 길이만 제시해 준 후, 크고 작은 정사각형의 둘레를 구해 보는 문제였어요. 주어진 한 변의 길이를 통해 관계나 대응, 융통성을 길러 볼 수 있는 영역이라고 쓰여 있었지요.

수학에서 어림짐작이라는 것은 금물인데 자꾸만 어림해서 길이를 정하려고 하더라구요. 제시된 길이를 보고 관계를 파악해서 정확한 길이를 찾아내야 하는데 말이죠. 설명하다 방정식까지 살짝 가게 된 문제였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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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각 옮겨 둘레 구하기-

: 도형 가운데가 뻥 뚫린 둘레의 길이를 구하자니 아이가 복잡해했지만

그 다음장에 나온 계단 모형의 둘레를 구하는것은 상대적으로 더 쉬웠다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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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단 모양의 둘레 구하기-

: 오히려 계단 모양의 도형은 둘레 구하는게 쉬워요. 자르고 남은 도형의 변을 원래 도형으로 이동시켜도 그 둘레가 같다는 것만 깨닫게 되면 이런 문제는 자신있을 거에요. 관점의 변형력을 높일 수 있는 문제 유형이라 너무 좋지요~ 사고력 수학에서 단골문제이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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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려 나간 도형의 둘레-

: 도형을 잘라내어 둘레를 구하는 문제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어요.

남은 도형과 원래 둘레의 관계를 파악해서 잘려나간 도형의 둘레를 구해보는 것인데 그래도 1번과 2번을 설명해주니 남은 문제들은 약간의 도움을 받아 잘 구해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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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단위 넓이-

: 단위넓이란 한 변의 길이가 1CM인 정사각형의 넓이를 단위넓이로 사용하지요.

주어진 도형의 넓이를 잴 수 있는 단위넓이를 찾아보고 그 도형의 넓이가 어떻게 되는지 구해봤는데 이것도 사각형과 삼각형의 관계를 잘 알아야지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지요.

어렸을때 패턴블록을 가지고 육각형과 삼각형의 대응관계, 평행사변형과 삼각형의 대응관계를 놀이식으로 접하곤 했는데 그 때 파악한 개념이 밑바탕이 되어서 그런지 모처럼 수월하게 답을 써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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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도형문제에 있어서 주어진 도형을 보고 뭔가를 구하기 보다는

반대로 길이나 넓이를 제시해주고 도형을 그려보라는 문제가 어려운 것 같아요.

학습을 하기 전에는 수월하게 잘 하겠거니 했는데

막상 문제를 풀어보니 아이가 어느 부분을 어려워 하는지 확 알겠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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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기존의 문제풀이 위주의 문제집과는 많이 다른

상위권측정960.

연산이나 수학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계발할 수 있는 교재이자

배웠던 교과내용을 조직화하여 추론력, 직관력, 창의성을 길러볼 수 있는 초등수학 문제집이지요.

교과 위주로 공부를 하다보니

기존의 공식과 정해진 문제 해결 방법 위주로 수학을 공부해 왔는데

상위권측정960 교재로 측정이라는 개념만을 주제로 수학학습을 심도있게 해 볼 수 있다는 거에 놀랐네요.

수학을 제일 좋아하는 아이인데

생각보다 '혼자서' 문제를 잘 못풀어서 더 놀랐구요.

문제 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아 풀이할 수 있는 그 날이 오게끔

상위권측정960 .

너만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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