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장 독해 7권 초등 국어 4-1 (2024년용) -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ㅣ 초등 하루 한장 독해 (2024년)
미래엔 초등 국어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 국어 교과서 발행사인 미래엔의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하루 한장 독해 초등국어 4-1

주어진 읽기 목표에 따라 하루 한 장 학습하고 있는
하루 한 장 하루독해 7권.
지난 2주간문맥과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읽기와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파악하기 부분을 학습했다면
3,4주차엔 일의 순서가 드러나는 글과 인물의 성격 파악하는 글에 대해 학습해 봤어요.
3주차 : 일의 순서가 드러나는 글 읽기

일의 순서를 드러내는 말이 무엇인지 일의 순서가 드러나는 글의 특징은 무엇인지, 글을 읽고 일의 순서를 간추리고 정리하는 법에 대해 학습해 본 3주차.

우리 주변의 일의 순서가 드러나는 글이 담긴 지문을 읽어보며 그에 따른 문제를 풀이했어요.
일의 순서를 파악하면 글에서 설명하는 것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일의 순서를 간추리고 정리하면 글의 내용을 잘 기억할 수 있지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 순서가 담긴 지문을 읽어보며 문제풀이.
일의 순서를 드러내는 말에는 첫째, 둘째, 셋째..., 우선, 처음에는, 등 다양하게 있고 순서에 맞게 제대로 사용해야 하지요.

일의 순서를 설명하는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으로는
일의 순서를 드러내는 말 찾아보기,
설명하고 있는 일의 내용을 잘 기억해 두기,
일의 순서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문장을 찾아보기,
일의 순서가 많으면 일의 순서를 몇 가지씩 크게 묶어서 간추리기가 있어요.
지문이 길어지면 일의 순서를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이렇게 수준에 맞는 다양한 지문을 읽어보면서 점점 지문의 길이를 늘려가면
독해력이 훨씬 좋아질 것 같아요.

일의 순서를 드러내는 말을 넣을 떄
첫째 라는 말보다 앞서는 단어는 '먼저'라는 것.

일의 순서에 관한 5일차 학습을 잘 마무리 했어요.
4주차: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인물의 말과 행동에 담긴 의미를 알고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며
인물의 성격이 사건에 미친 영향을 학습해 볼 수 있는 주차에요.
이야기 속에는 여러 인물이 등장하는데 인물들은 모두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지요.
인물의 성격을 알려면 인물의 말과 행동을 잘 살펴야 하지요.
문제풀이를 하다 보니 인물의 속뜻을 파악하는데 가장 어려움이 많아 보이는 우리 아이.
19일차 한비야의 '바람의 딸,우리 땅에 서다'의 지문과 관련한 문제에서는 오답이 상당히 많았어요.
수정을 하며 차근차근 이해 시키기~
동시에 따른 문제풀이도 많이 틀려서 답답했지만
하루 한 장 독해로 차분히 학습하면서 독해 실력을 키워보기 했어요.
아이랑 하루 한 장 독해 학습을 하면서 지문에 나온 글들이 다양하고 너무 좋아서
온작품 읽기도 해보려 해요.

하루 한 장 학습이 끝날때마다 페이지 모퉁이에 있는 은행잎을 오려서
은행나무 꾸미기도 하고 있어요.
은행나무 잎을 모두 붙이고 나면 리워드를 무엇으로 할지 아직 정하지 못한 아들~
마지막까지 잘 하고 나면 지문에 나온 도서 중 한권을 선물할까봐요.
그럼 아들이 기겁을 하겠죠 ㅎㅎ
하루 한 장 부담없는 양으로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기 좋은
미래엔 하루 한 장 하루 독해.
완북하는 그날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