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이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 조울병 의사가 들려주는 조울병 이야기
안경희 지음 / 새움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왜 이렇게 감정 기복이 심할까? 매일매일 널뛰는 감정으로 힘든 당신에게 『나는 당신이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이 터져 버릴 것만 같다. 내 마음인데,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머리로는 뭐가 정답인지 아는데 가슴까지 전혀 와닿지 않는다. 아침만 해도 신이 나고 하늘을 날 것 같았는데 어느새 우울해져 모든 걸 놓아버리고 싶어졌다. 더 이상 살고 싶지가 않다. 혹시 나… 어딘가 문제가 생긴 게 아닐까? 나날이 치열해지는 경쟁 사회. 갈수록 삶이 힘들어지면서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질환을 모두 조금씩은 앓고 있다.

이 책은 조울병으로 ‘사회적 자살’에 이르렀던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에세이다. 경험자이자 치료자로서 조울병에 대한 지식을 알기 쉽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감정 기복으로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한 따뜻하고 지혜로운 목소리를 함께 담았다. 자신의 감정 기복이 심하다고 느껴진다면, 혹은 노력해봤지만 도저히 감정의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무기력과 우울함에 빠져 스스로가 초라하게 느껴진다면, 지친 삶의 끝에서 끊어지기 직전의 고무줄 같은 상태라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

사실 제목만 보고 큰 생각은 없었는데 프롤로그에서 작가가 조울병을 고쳐주는 정신과 의사이면서 동시에 조울병 환자라는 이야기에서 조금 놀란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처음엔 본인의 이야기로 시작을 해서 전부 병의 치료에 관한 이야기가 아님을 알았다.
사실, 나는 조울병환자를 치료하면서 환자 한 명 한 명에 대한 얘기를 풀어내는 책인지 알았는데 사실 그것보단 작가 본인의 병에대한 얘기를 에세이처럼 풀어내는 책이라 한 사람의 병에 관한 진척도나 이런저런 이야기를 풀어냈고 병에 대해 설명하며 본인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형식이라 이것도 약간은 예상과는 달랐다.
사실 병에대한 자가진단이나 어떻게 해야된다는 치료방법등은 생각보다 비중이 크지 않아서 물론, 작가님의 본인 이야기를 읽고 병에대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객관적인 이야기는 아니라고 해야하나
이런 사람도 있구나 이사람은 이런 식으로 병을 극복해냈구나 하는 부분의 도움은 있을지라도 이 책이 그 병에 관해 이겨내는법 자가진단하는법 등등 의료부분적인 책만은 아니라, 그냥 에세이처럼 가볍게 풀어낸다 하는 생각으로 읽으면 좋을듯 싶다.
내가 조울병을 앓고 있지 않아서 확실하게 말은 못하겠지만 치료목적으로만 가지고 읽기엔 살짝은 부족한듯 싶다.
사실 나는 조울병을 앓지 않고 있기에 이런 에세이 형식으로 풀어낸 글이 읽기 더 편하고 좋았다.
아, 이런 증상이 있고 조울병을 앓으면 이런 생각들을 하는구나 하는등의 병에관한 가벼운 지식을 알아가기엔 좋았던 것 같다.
그렇다고 병에 관한 얘기가 아주 없는건 아니고 알아야될것들 조심해야될것들 등이 나와 있는데 책을 읽다보니 내 주변에도 해당하는 사람이 있는것 같아 좀 더 주의하며 읽게됐다.
그 사람을 어떻게 대하면 좋을지에 대해 조금은 알아간것 같아서 좋았다.
마음의 병은 특히나 조심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요즘처럼 자살을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는 시대에 조금 더 조심하고 내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읽는 책으로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