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다 - 아침에 일어나기 힘드신가요?
가지무라 나오후미 지음, 조은아 옮김 / 북아지트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다』는 ‘일찍 자면 일찍 일어날 수 있다’는 뻔한 해법이 아니라,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원인과 해법이 제대로 제시되어 있다. 잠을 제대로 못 자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면, 아침에 간신히 일어나지만 오전 내내 정신이 멍하다면, 이불 밖으로 나가는 게 싫어서 이불 속에서 버티는 일이 잦다면 수면 전문의이자 이 책의 저자인 가지무라 나오후미의 진단에 귀 기울이고 깊은 잠을 부르는 15가지 방법, 상쾌하게 일어나는 8가지 방법, 수면 유형별로 기분 좋은 아침을 맞이할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해보자.

---------------------------------------------------

책이 글씨가 크고 가독성이 좋아서 생각보다 빨리 읽을 수 있는, 가독성이 좋은 책이었다.
안좋은 잠버릇(코골이나 뒹굴거리는게 아닌 몇시간을 자는지 몰아자는지 등등의 잠버릇)이 미치는 영향이나 좋은잠에 대한 설명이 꽤나 좋았고, 나쁜 잠버릇에 대한 설명이 완전히 내 잠버릇인걸 알고 조금 반성하는 마음도 들었다.
나도 아침형인간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정말 크다.
평일은 대부분 회사에서 보내는 나로써는 평일에 책을 읽을 기회라고는 점심시간이나 퇴근후 시간이 전부인데 다음날 아침에 또 출근을 하려면 저녁에 너무 늦게까지 책을 읽지 못한다는게 너무 슬펐다. 그래서 저녁 늦도록 책을 읽다가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아침에 최대한 늦게 일어나서 준비를 하고 출근을 하고 있는게 내 나쁜 버릇이기도 해서 왠만하면 고치고 싶었다.
하지만, 저녁에 책 읽느라 늦게 자는 습관은 쉽게 고쳐지지 않았고 차라리 저녁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책을 읽고 싶어 일찍 자는 날에도 평소와 다름없는 시간에 일어나게 되버려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 책을 읽겠다는 생각은 언제나 생각으로 그치곤 했다.
이 책은 사실 그런 습관을 고치는 방향을 잡아주지는 못하는 책이고 그냥 좋은습관과 나쁜습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아침일찍 일어나게 되면 뭐가 좋은지 아침에 일어나서 뭔가를 해야 하루가 건강하게 돌아간다는 식의 설명과, 하루에 자는 시간을 몇시간을 맞추라던가 자는 시간은 굳이 7~8시간이 아니어도 된다 하루에 3~4시간 자는 사람들도 있다라는 식의 설명에 관한 내용은 참 많지만 결정적으로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한 방법과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한 방법은 앞서 얘기했던 내용에 비해 정말 작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이 책을 읽고 습관을 고쳐보겠다 했던 이들에게는 조금은 부족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봤다.
하지만 실사례들을 들어서 이러저러한 점이 잘못됐고 이러이러 해야한다라는 식의 내용은 쉬이 읽혀서 참 좋았던것 같다.
하루에 3~4시간 자면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부럽다는 생각만 들었다.
그 사람들은 조금 자면서 나머지 시간들을 사용할 수 있으니, 많이 자는 사람들에 비해 여러모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어서 더 유리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그렇게 되고 싶은데 나는 여기서 말하는 나쁜 습관을 전부 가지고 있어서... 이걸 어떻게 고쳐가야 할지 감이 안잡힌다.
많이자고 오래자고 주말에 몰아자고 등등.. 이렇게 게을러서 내 책달력은 한달에 10권 채우기도 힘든가 보다..ㅜㅜ
그래도 실사례들을 읽으면서 좋은점 나쁜점에 대한 설명을 보고 조금이나마 나도 실천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참 좋았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