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가기 전에 해야 하는 말
아이라 바이오크 지음, 김고명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오늘이 삶의 마지막 날이라면 사랑하는 사람과 어떤 이야기를 나눠야 할까?" 40년간 응급의학과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종사해온 아이라 바이오크 교수는 죽음을 앞둔 중환자를 수없이 만나는 동안 우리의 삶과 우리가 일평생 맺은 관계를 한층 풍요롭게 살찌우는 것이 다름 아닌 당연한 말 네 마디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는 이 책에서 인생의 막바지에서만 아니라 '생의 모든 순간'에서 효력을 발휘하는 용서, 감사, 사랑의 말을 서로에게 건넨 환자와 그 가족들의 감동적인 사연을 소개하며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보는 안목과 지혜를 전해준다.

---------------------------------------------------

수필식으로 만들어진 이 책은 여러가지 사례들의 묶음집 같은 책이다.
"사랑해""고마워""용서할게""용서해줘"
이 4가지의 말이 마지막 가는 사람과 그 주위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변화를 주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나는 가족들에게 장난도 잘치고 애교도 부리지만 이상하게 사랑한다는 말은 쑥스러워 잘 못하게 된다.
거기다 가족들 특히 엄마랑은 친구처럼 지내다가도 자주 짜증내고 그런 내말과 내행동들에 엄마는 또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았을까 싶다.
위에 4가지 단어는 굳이 죽음이 가까워 오는 마지막 순간이 아니더라도 언제라도 꺼내어 할 수 있는 말인데
그 말 한마디 꺼내서 하기가 참 쉽지가 않다.
가족간의 사이가 좋았던 좋지않았던 좋지않아서 더 꺼내기 힘들었을 저 말들을 통해 죽기직전의 환자는 마지막에 가장 편안하고 행복한 삶의 마무리를 지었을거고, 남아있는 가족들은 더이상 죽은사람을 미워하지 않고 용서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았을 것이다.
고마워 하지않고 사랑하지 않고 용서하지 않는다면 결국 고통은 죽은사람이 아닌 남은 사람의 몫이 될테니 본인을 위해서라도 고마워하고 사랑하고 용서하고 용서받는게 좋지 않은가 싶다.
우리에게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기도 했지만 따지고보면 또 많이 남은것도 아니다.
죽음을 앞둔 사람들 보다야 병이 발병하지 않은 상태니 시간이 많이 남았다 생각하겠지만 당장 내일 말한마디 해보기도 전에 사고로 목숨을 잃을수도 있는것 아닌가 그러니 시간이 많이 남았다 단정짓고 안심하지 말고 당장 내일이 없는것처럼 오늘부터 실천해 보는게 어떨까싶다
엄마 아빠 아저씨 동생들 남친 모두에게 고맙고 미안하고 사랑하고 용서할게 나도 용서해주길
당장 부모님 가족들 주변 사람들에게 아끼지 말고 말해주자
말한다고 닳는것도 그렇다고 없어지는것도 돈이 드는것도 아니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