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까만 단발머리
리아킴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까만 단발머리를 흔들며 넘치는 에너지를 몸으로 발산하며 춤추는 리아킴의 인생 이야기!
구독자 1,600만 유튜브 채널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의 안무가 리아킴의 에세이 『나의 까만 단발머리』. 보기만 해도 전율케 하는 춤의 주인공 리아킴. 때론 파워풀하고 때론 섹시하게 팝핀, 락킹, 힙합, 어반 코레오그라피 등 장르를 자유자재로 넘나들켜 춤추는 리아킴은 댄스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K팝 안무, 유튜브 채널, 공중파 방송, 기업과의 아트 컬래버까지 영역을 넘나들며 춤을 전파해 나가고 있다.
모든 안무가들이 아티스트로서 자신의 안무를 선보이는 곳, 같은 공간 안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사람들이 함께 춤추며 에너지와 즐거움을 공유하는 ‘원밀리언’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쉽게 춤을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는 저자의 이번 에세이는 저자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오롯이 담고 있다. 저자가 춤, 즉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추구하며 겪은 황홀한 성공과 긴 방황,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은 자기만의 깨달음을 담고 있다.
-------------------------------------------------------------------------------------------
노래나 춤 같은걸 별로 좋아하지 않고 즐겨 듣지도 보지도 않는 내가 읽기에도 부담이 없이 읽기 좋은 책이었다.
나에게는 생소한 이름 리아킴
관심이 없어 몰랐을뿐 그녀는 우리나라에서도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댄서였다.
그런 그녀에게 지금의 성공을 맛보기 전까지 꽃길만 있었던건 아니었다.
처음엔 재미만 가지고 노력하고 파고들다 좋아하는 댄스로 직업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 하나만으로 노력에 노력을 거듭하고 심지어 처음부터 번듯한 연습실이나 댄스아카데미를 가지고 시작한것도 아니고 월세를 걱정하며 사는 평범한 사람이었던 그녀는 각고의 노력의끝에 전세계적인 댄스대회에서 1등을 차지했지만 그녀의 상황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다.
내가 만약 정말 힘든 상황에서 노력에 노력을 거듭한 결과 내 일에서 우수하다는 평을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상황이나 생활이 전혀 나아지지 않는다면 회의감이 들면서 정말 깊은 나락으로 떨어졌을것 같다.
열심히 하나 안하나 어차피 난 안돼라는 생각을 품게 되지 않았을까
그녀는 그런 상황에서도 월세를 내기 위해 열심히 더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에서 괜히 내 모습이 보였던것 같다.
물론 그녀라고 노력만 한것은 아니었다.
전세계적인 대회에서 1등을 했다는 자신감은 당당함 기분좋음은 어느새 자만감으로 바뀌게 되고 본인보다 훨씬 노력을 많이 하는 후배들에게까지 치이게 됐던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주변 사람들의 말에 정신을 차리고 다시 열심히 노력을 한결과 지금의 생활을 얻어낸 그녀를 보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했던것 같다.
포기하지 말고 노력하다 보면 언젠간 나도 안정적으로 살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
지금 내 상황에 이 책을 읽게 되니 뭔가 더 와닿았던것 같다.
관심이 없는 장르라 잘 몰랐던 그녀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재미나 감동 보다는 많은 부분들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시간이 됐던것 같다.
좋은 상황으로 가기 위해선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부분을 깊이 새겨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