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와 거짓말 : 금기 속에 욕망이 갇힌 여자들
레일라 슬리마니 지음, 이현희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세상 모두가 여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의 영원한 주제는 여성이다.”

공쿠르상 수상작가 레일리 슬리마니가 만난 여성들

모로코 여성의 성에 관한 가장 절실하고 생생한 목소리

“성의 금기를 건드리는 것은, 여성을, 욕망을, 무엇보다도 말의 자유를 해방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에게 가장 엄숙한 금기에 맞서야 한다.”

내 바람은 나를 찾아온 여성들의 마음속 이야기들을 가공 없이 날것 그대로 내보내고 싶다는 것이었다. 파르르 몸이 떨릴 정도로 강렬함을 남긴 말들, 때로는 흥분시키고 때로는 감동을 준 이야기들, 분한 마음에 당장이라도 들고 일어서고 싶게 만들던 이야기들. 많은 남성과 여성들이 똑바로 바라보기보다는 외면하고 싶어 하는 이 사회 속 삶의 고통스러운 파편들을 세상 밖으로 내보내고 싶었다. (……) 성적 권리를 지킨다는 것, 그것은 여성의 권리를 지키는 문제와 직접 연결된다. 자기 몸을 있는 그대로 표출하고, 활짝 피어난 섹슈얼리티를 누리고, 가부장적 울타리를 과감히 가로지르는 권리를 얻어내는 데에서 우리는 정치권력을 본다._레일라 슬리마니

“그럼에도 나는 낙관적이에요. 여기저기 곪은 부분들을 도려내는 중이지요. 전에는 입도 뻥긋할 수 없던 부분이니까요. 여성들은 이제 권리를 스스로 주장하지, 누군가가 가져다주길 기다리지 않아요.”_본문 중에서 

------------------------------------------------------------------------------------------

뭔가 이런 책은 읽기가 조금 불편하다고 해야할까 마음이 괜히 무거워지고 생각이 많아진다.
어쩌면 아무렇지도 않게 그리고 당연시 되는 것들이 어떤 곳에서는 금기시 되는 이런 상황들
여자의 지위가 낮아 가축과 동등한 혹은 가축만도 못한 취급을 받는 곳이 있는가 하면 남편이 다른 여자를 두번째 부인으로 들여와도 보고만 있어야 하는 혹은 두번째 부인이라도 들여서 본인을 편하게 놔두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여자들의 이야기는 정말 나로서는 상상도 못할 이야기 들이었다.
섹스라는 입에 올리기도 쉽고 예전보다 무겁지 않게 대하는 단어를 이렇게 금기시하고 감추고 몰래 해야하는 행동으로 봐야하는 곳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우리나라 에서도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페미니즘 이라는 단어가 왜 필요한지 왜 나와야 하는지 왜 여성들이 목소리를 높여야 하는지 이 책을 보면서 조금은 이해할 수 있게 됐다.
페미니즘 이라는 단어속에 숨어 남녀 역차별을 하거나 남자들을 무조건 낮춰서 말하는 행동들은 잘못 됐지만 정말 진정한 의미의 페미니즘 이라는 단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것 같다.
정말 여성들이 목소리를 내고 시위를 하고 혹은 동성연인들이 목소리를 내야만 하는 그런 차별이 없는 세상이 빨리 와서 페미니즘 이라는 단어도 동성애자를 병걸린 사람 취급하는 마음가짐도 없어지고 모두가 평등한 세상속에서 살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도 점점 여자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점점 남녀의 구분이 없어지고 일자리 또한 남녀의 구분이 없어지고 있는데, 아직까진 백퍼센트는 아닐지라도 여성들의 입지가 올라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 책에 나오는 나라도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억압받고 핍박받지 않고 한명의 사람으로서 동등하고 목소리를 내고 차별이 없는 곳에서 굳이 처녀성에 목매지 않고 살아갔으면 좋겠다.
지금 당장은 어렵겠지만 서서히 천천히 변화하고 남녀라는 그리고 동성연애라는 그런 울타리가 없는 세상속에서 모두가 동등하게 살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