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사탕 내리는 밤
에쿠니 가오리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자매의 발칙하고 비밀스러운 약속!

에쿠니 가오리가 전하는 새로운 사랑 방정식 『별사탕 내리는 밤』. 일본과 아르헨티나에서 펼쳐지는 두 자매의 사랑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작품이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근교의 일본인 마을에서 나고 자란 사와코와 미카엘라. 조용하고 냉소적인 사와코와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미카엘라는 정반대의 성격임에도 무엇이든 함께 의논하고 행동하며 자매만의 독특하고 단단한 우애를 다져갔다.

일본으로 유학을 떠난 사와코는 다쓰야라는 매력적인 남자를 만나 연인으로 발전하게 되고, 사와코를 따라 일본으로 유학을 온 미카엘라 또한 다쓰야에게 호감을 느낀다. 문제는 자매가 어린 시절, 서로의 연인을 공유하기로 약속했다는 사실이다. 사와코는 처음으로 미카엘라에게 다쓰야를 공유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하고 다쓰야와 결혼해 일본에 남게 된다. 미카엘라는 아버지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아이를 임신해 갑작스럽게 아르헨티나로 돌아가고 그렇게 자매는 일본과 아르헨티나에서 각자의 삶을 살아간다.

20여 년이 지난 어느 날. 사와코는 다쓰야에게 이혼서류 한 장을 남긴 채 자신의 어학원 제자였던 연하의 연인, 다부치와 함께 아르헨티나로 도피행을 택한다. 딸 아젤렌과 함께 평범한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이던 미카엘라의 일상은 언니 사와코의 갑작스러운 이혼 선언으로 다시 한 번 뒤집히게 되는데…….

-------------------------------------------------------------------------------------------

친한듯 친하지 않은듯 서로를 사랑하는듯 사랑하지 않는듯한 흔하다고 해야할지 흔하지 않다고 해야할지 잘 모르겠는 자매의 이야기는 책을 읽는 초반부터 흥미가 생겼다.
남자를 공유하는 자매라니 얼마나 파격적인 이야기일까 궁금했다.
첫경험부터 서로의 남자를 공유하던 자매는 어느날 언니의 공유거부로 인해 사이가 틀어진듯 아닌듯한 사이가 되어 버렸다.
남자를 믿지 못하는 그녀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들의 몸을 불사르듯이 남자들을 만나고 다니며 더더욱 불신만을 가진채 언니는 한남자의 아내가 되고 동생은 아빠 없는 아이를 낳게 된다.
나는 왜 그녀들이 이렇게까지 남자들을 믿지 못했는지 그래서 남자를 공유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런 그녀들의 무서운 철없는 장난이 한없이 무섭게 느껴졌다.
남자들은 다 똑같아 세상에 믿을 남자는 없어 그래서 서로의 남자를 유혹하고 관계를 가짐으로써 더더욱 남자들을 믿지 못하는 그녀들을 보면서 왜 이렇게 성장했는지 그 과정이나 부모님의 불화가 궁금했지만, 딱히 그런것도 없어 보였는데도 불구하고 그녀들은 참 무서운 장난을 치는 어른으로 자라났다.
동생은 운동을 배우기 전까지 떠돌이처럼 이남자 저남자 떠돌아 다니며 관게를 가지는 나날을 보냈고, 언니는 언니대로 남편을 가지고 있으면서 애인을 두고 언니의 남편 또한 사랑하는 아내를 두고 여러명의 애인을 만들어 노는등 나는 이해하지 못하는 관계들을 계속해서 형성해 나갔다.
심지어 동생의 딸조차 내 시각에서는 정상적이지 못한 관계를 가지게 되고 왜 이 소설에 나오는 남녀들은 하나같이 이런 상황에 내달리는지 책을 읽으면서 이해할수 없는 부분들이 많았던것 같다.
에쿠니 가오리란 작가의 이름을 듣고 어느정도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그런 내 예상을 뛰어넘는 이리저리 얽히고설킨 이야기들을 실타래 풀어내듯이 읽으면서 참 어려운 세계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부러울것 없는 환경에서 자랐다고 생각했는데 자매들을 기준으로 남편 딸 그리고 애인 남편의 애인들까지 하나같이 내 머리로는 이해 안되는 관계들 안에서 그렇게 많은 남녀 관계 안에서 난 진정한 사랑을 보지 못했다.
언니의 이혼 요구에 언니를 찾아나선 남편의 모습에서도 진정한 사랑을 봤다기 보다는 몇십년을 같이 살았으니 이 틀을 깨고 싶지 않다는 남자의 마음이 느껴질 뿐이었다.
결국 남자는 결혼전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았는가
그러고보면 자매의 말이 틀리진 않은것 같다 세상에 믿을 남자는 없다는 그 말 여자가 자기 몸을 내던지는데 그걸 거부할 수 있는 남자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내 기준에서는 참 이해하기 어려운 관계들을 이리저리 풀어낸 글을 읽으면서 착잡하기도 하고 나도 결혼을 한 사람으로써 이런저런 상황들을 보면서 왜 굳이 이렇게까지 결혼생활을 유지하는걸까 라는 생각도 들고 내 결혼생활도 돌아보게 되고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