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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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임수의 시대는 끝났다. 마케팅은 '진실한 삶'이 향하는 방향에 있다!" 타성과 관행에 젖은 마케팅에 새로운 불씨를 지펴줄 마케팅 거장 세스 고딘의 10년 만의 신간. 더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마케팅 무력감의 시대, 타성과 관행에 젖었던 마케팅에 새로운 불씨를 지펴줄 세스 고딘의 새로운 책이다.

기획, 제조방식, 상품의 질이 아무리 뛰어나도 마케팅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시장에서 순식간에 사라지는 시대가 되었다. 기업은 마케팅에 사활을 걸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빨리, 더 많이 알리기 위해 막대한 광고비를 쏟아붓는다. 신문.TV 광고를 하고, SNS 팔로워 수를 불리는 데 혈안이 되고, 의미 없는 스팸 메일과 문자를 돌린다…. 그러나 이제 영혼 없는 속임수는 통하지 않는다. 소비자는 빤한 의도를 거부하며, 마케팅을 조롱하기까지 한다. 이제 우리는 다르게 해야 한다.

마케팅에 관한 한 차원이 다른 통찰력을 독자에게 선사해왔던 세스 고딘. 그는 미디어가 사라지고 소음 가득한 이 시대에, 과연 진정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개념부터 다시 정의한다. 겉으로 보이는 거대한 시장의 흐름 속 존재하는 미세한 역류(逆流), 그 안에서 펼쳐지는 논리로 설명될 수 없는 복잡다단한 심리, 그리고 사람들의 진심이 향하는 욕망의 방향을 섬세하게 분석한다.

변화 속에서 중요한 실마리를 찾기 위해, 위기의 시대에 마케터가 무엇을 봐야 하는지, 어떻게 다르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 명확히 알려준다. 마케팅의 고전이라 불리는 <보랏빛 소가 온다> 이후 10년 간 마케팅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연구한 저자 특유의 깊은 통찰이 담겨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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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 봤을땐 마케팅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만한 책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다보니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읽고 공부하고 마케팅을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책이라기 보다는 어떤 사람에게든 포함되는 말인듯 한데 무슨일을 하던 마케팅이 중요하다 라는 설명을 해주는 책이라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마케팅의 원초적인 뜻이라던가 뭘 하던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기본적인 내용들이 담겨져 있어서 마케팅을 공부하기 위한 책으로는 조금 아쉽고 기본서 라는 느낌의 책이었다.
나는 마케팅에 별로 관심이 많지 않아서 그렇게 크게 와닿는 내용들은 없었지만, 그래도 기업들이나 사람들이 살아감에 있어서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어주었던것 같다.
본인이 사업을 하던 회사를 다니던 마케팅이 고객과 기업간의 상호작용 뿐만 아니라 회사 내에서도 내가 하는 일에 대해서 좀 더 알리고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내일에 대한 부분을 설명하는 그리고 내가 기획한 일들을 알리는것 까지 모든 부분에 마케팅이 들어가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케팅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하면서 프로그램 적인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가 있어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조차 마케팅의 일환이 될수가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어떤 일에 대해 일일히 사람들에게 찾아가 설명하는 것과 자리에 앉아서 메일을 보내는것 그런 조그마한 마케팅이라고 전혀 생각치 못한 조그마한 생각의 전환들도 마케팅의 일환이 될수가 있다는걸 새롭게 알았던것 같다.
예전과는 다른 방식의 마케팅들이 먹히는 요즘 아날로그적인 광고보다는 돈이 안들어가는 유투브나 인터넷에 글을 올리는게 더더욱 확실한 효과의 마케팅이 될수가 있다니, 관심있는 분야는 아니지만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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