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돈관리다 - '구멍'은 막고,'돈맥'은 뚫는 알짜 장사회계
후루야 사토시 지음, 김소영 옮김, 다나카 야스히로 감수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버는 것 같은데 남는 게 없다… 왜 그럴까요?

아무리 많이 팔아도, 돈 관리를 못하면 그 장사는 망한다.

폐업의 낭떠러지에서 흑자로 돌아선 꽃집 사장님의 기막힌 부활 스토리!

번뜩이는 아이템도 현란한 고객 마케팅도 제대로 된 ‘돈 관리’가 없다면 사상누각에 불과하다. 뼈 빠지게 일해서 매출을 높이고, 비싼 돈 들여 알바를 늘리고, 광고를 하는데도 남는 돈 없이 매번 적자라면 그건 가게가 망해가고 있다는 신호다.

여기, 매출만 좇다가 폐업할 위기에 놓인 한 꽃집 사장님이 ‘회계의 신’을 만난 후 기적적으로 부활한 이야기가 있다. 사장님의 부활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어떻게 새는 돈을 막는지’, ‘얼마를 팔아야 남는 장사인지’, ‘흑자를 위한 최선의 가격은 얼마인지,’ ‘어떤 상품이 미끼 상품이고 효자 상품인지’ 등 당신이 필요로 하는 ‘돈 관리의 모든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숫자 몰라도 좋고 회계 몰라도 좋다. 흑자를 보겠다는 의지, 단 하나만 있으면 ‘돈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읽을 수 있고, 당신이 그토록 원하던 ‘흑자 경영’을 손에 쥘 수 있다. 

--------------------------------------------------------------------

처음 제목만 보고는 딱히 끌리지 않았던 책이었는데 읽다보니 생각보다 재밌다고 해야할지 내용이 쏙쏙 들어온다고 해야할지 모르겠다.
내용 자체는 관심이 없거나 자영업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딱히 읽고 싶지 않을수 있다고 생각하고 나도 그런 사람이었는데 읽어보니 일단 번역을 너무나 재밌게 이해가 쏙쏙 잘되게 되어 있어서 읽는 재미가 쏠쏠했다.
작가님은 연 10억도 돌파하는 판매왕이었지만 판매액에 비해 순이익이 너무나 작거나 혹은 없어서 매출에 비해 매일매일 허덕이는 나날을 보냈다.
그랬던 작가님이 이건 뭔가 잘못 됐다 이렇게 살아서는 답이 없다는 생각에 마지막 남은 돈을 짜내어 만난 회계사님 덕분에 순이익이니 한계이익률이니 하는 단어에 대해 공부하고 계산하는 법을 알아가고 숫자와 친해지면서 순이익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배우기도 하고 작가님 스스로 공부하고 터득해 나가기도 하면서 조금씩 조금씩 흑자를 보게 되고 중간에 힘든 일도 생기고 조금 흑자를 보고 자만하기도 해서 고비가 조금씩 생기기도 했지만 결국 회계사님의 도움과 그리고 작가님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이런저런 많은 일들을 넘어서고 지금은 드디어 안정적인 수익률을 내는 업체로 성장하게 된다.
거기다 그 수익률을 가지고 예전처럼 돈이 있으니 흥청망청 쓰는게 아니라 저축과 또 나 뿐만이 아닌 직원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직원들에게 더 나누어줄 생각을 하는 것을 보고 그리고 직원들이 더 편하게 일할수 있게 변화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런저런 일을 겪고 회계사님에게 조언을 얻어가면서 작가님 본인도 사업장과 함께 많은 성장을 했구나 하는걸 느낄 수 있었다.
제목이나 내용에 자칫 흥미를 잃을 뻔했으나 역자님의 스무스한 번역으로 인해 예상치도 못하게 재미를 느낀 책이다.
나는 자영업자는 아니지만, 이런저런 단어들과 내용들이 내가 경리로 재취업을 하게 되었을때 조금의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런쪽에 관심이 없거나 자영업을 하지 않더라도 세금이니 이익률이니 하는 단어들은 조금이라도 알아두고 공부해두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존재팬 비즈니스 분야 1위의 책이라더니 읽고 나니 왜 그럴수밖에 없는지 알 것 같다.
초보 사장님들도 어렵지 않게 읽을수 있도록 최대한 어렵지 않게 설명하려고 하기 위한 노력이 보이는 책이다.
처음 생각과는 다르게 정말 재밌게 읽을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