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뻥튀기 먹는 날 꿈터 지식지혜 시리즈 61
이미자 지음 / 꿈터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명절의 의미와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즐기는 꿈터 지식지혜시리즈 61권 《오늘은 뻥튀기 먹는 날》은 강원도 산골에서 태어나 시골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작가의 전작 《눈 오는 날》에서 아이들은 산골 마을의 정취와 세 남매의 동심을, 부모님은 어린 시절의 추억을 생각나게 했다면 《오늘은 뻥튀기 먹는 날》에서는 요즘 아이들은 부모님의 어린 시절이 늘 궁금해하지요. 아이들에게는 옛날이야기지만 어른들에게는 잊지 못할 추억인 동시에 먹거리가 귀해서 명절에나 군것질거리를 만날 수 있었던 어린 시절 뻥튀기에 대한 세 남매의 이야기입니다. 이 그림책을 보면 아하! 옛날 설날에는 그랬었구나! 하며 설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줍니다. 예스러운 모습과 한복, 이불, 장독대, 마당, 매일 설날이었으면 좋겠다는 세 남매의 생각, 등 익살스러운 아이들의 모습을 섬세하고 재미있는 그림으로 담았습니다.

뻥튀기 먹는 설날, 세 남매에게는 무슨 일이 생겼을까요?

며칠 있으면 설날, 세 남매는 엄마가 챙겨주신 옥수수와 감자를 들고 세 고개를 넘어 아랫마을에 뻥튀기 집에 도착했어요. 뻥튀기 집은 벌써 줄이 길게 서 있네요. 세 남매는 의자에 앉아 차례를 기다리며 뻥이요, 귀 막아! 뻥! 와~~~! 소리에 깜짝 놀랐어요. 아저씨가 맛보라고 주는 방금 나온 고소한 뻥튀기 한 움큼을 받아 셋이 나누어 먹으며 또 기다립니다. 엄마가 점심으로 싸주신 감자를 맛있게 먹고 꾸벅꾸벅 졸고 있는데 드디어 세 남매의 차례 뻥이요, 귀 막아! 뻥! 와~~~! 뻥튀기가 되고, 세 남매는 해가 뉘엿뉘엿 질 때쯤 커다란 뻥튀기 자루를 메고 뻥튀기 집을 나섭니다. 요즘은 보기 드문 그 모습이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

산 고개를 넘어 집으로 가는 길, 배고프다는 미나와 첫 번째 고개에서 뻥튀기를 한 움큼 나눠 먹고 두 번째 고개에서 또 먹고 세 번째 고개에서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려주는 오빠와 던져서 받아먹는 게임을 하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뻥튀기를 먹다 보니 너무 많이 먹은 세 남매는 푹 줄은 뻥튀기 자루를 보며 엄마 아빠에게 혼날까 봐 걱정이 앞섭니다. 미나는 아빠에게 뻥튀기 집 이야기를 하다 잠이 들고, 곳간은 고소한 냄새로 가득합니다.

세 남매가 기다리는 설날은 뻥튀기를 아주 많이 좋아하는 예쁜 큰언니가 양손에 선물을 한가득 들고 집에 오는 날. 드디어 새해 아침이 되면 새로 만든 예쁜 한복을 입고 어른들께 세배하고 온 가족이 모여 맛있는 떡국을 먹고 덕담을 나누는 설날이 시골 세 남매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날입니다.

<오늘은 뻥튀기 먹는 날>을 읽으며 부모님은 어린 시절의 설날 추억을, 아이들은 산골 마을의 정취와 세 남매의 우애, 동심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독자들은 책을 읽으며 시골의 풍경, 뻥튀기되어가는 과정, 곳간, 한복, 이불, 밥상, 마당 등을 보며 예스러운 정취를 물씬 느끼기도 하고 세 남매의 생생하고 익살스러운 표정에 저절로 웃음을 짓게 하는 따듯한 그림책입니다.

------------------------------------------------------------------

뭔가 검정 고무신을 보는듯한 느낌이 드는 책이다.
막 옛날 이야기는 아닌데 옛날에 있었던 일들을 동화로 만들어 놓은듯한 이야기
산골마을 하며 뻥튀기 아저씨하며 설날에 서울에서 큰언니가 오는거 하며 아이들 동화책인데도 불구하고 엄마 세대들이 읽으면 맞아 이런날도 있었지 하면서 말할것 같은 동화책이다.
요즘 아이들은 모를수도 있는 이야기를 이렇게 동화책으로 만들어 놓으니 참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기다 짧지 않은 내용하며 뻥튀기 들고 가다 하나 두개 맛보면서 나도 모르게 거의 다 먹어버린 일 하며 귀여운 그림체에 생동감 있는 뻥튀기 그림하며 정말 너무 귀여운 동화책을 만난 기분이다.
자기도 모르게 뻥튀기를 많이 먹어버리고선 엄빠한테 혼날까봐 울음부터 터트리는 귀여운 아이, 다음날 서울에서 큰언니가 올라왔다면서 주섬주섬 그 뻥튀기를 챙겨서 큰언니도 챙기는 모습하며 큰언니가 선물로 가져온 종합선물세트를 좋아하며 반기는 모습등이 참 귀엽고 순진한 아이의 모습을 보는게 좋았다.
아이들이 읽을만한 동화책이지만 나름의 스토리도 좋았고 욕심 부리지 않고 나눠먹는 모습등을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배워간다면 너무나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어렸을때 뻥튀기 큰소리에 놀라기도 하고 그 큰소리 후에 나오는 달콤한 뻥튀기를 콧물이 흘러내린 자리에 붙여가면서 먹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거기다 나도 어렸을때 제일 좋아했던 선물인 종합선물세트까지 책을 보면서 귀여운것도 귀여운거지만 뭔가 옛생각이 나는게 참 좋았던것 같다.
요즘의 아이들에게 엄마 어렸을땐 이랬었어~ 이런것도 있었어~ 하면서 추억을 곱씹으며 읽혀주기에 참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