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내셔널의 밤 아르테 한국 소설선 작은책 시리즈
박솔뫼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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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성별, 지역……

우리는 “주민등록에서 도망칠 수 있을까”

“일단 어디든 다녀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산책처럼.”

올해로 등단 10년을 맞은 박솔뫼 작가의 여덟 번째 작품집 『인터내셔널의 밤』이 아르테에서 출간되었다. 부산으로 향하는 기차에서 만난 한솔과 나미 두 여행자의 이야기를 담은 『인터내셔널의 밤』은 심드렁하게 읊조리는 혼잣말들이 의미를 내포하고 소설의 형상을 갖추며 그리하여 깊이 숨겨져 있다가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다각적으로 단서를 드러내고 마는 박솔뫼 소설만의 매력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자신을 옥죄던 교단에서, 현실에서, 성역할에서 도망쳐 나온 이들의 여행을 따라가다 보면, 사실 벗어나려 하기보다는 좀 더 자신의 근본에, 정체에 다가가려 애쓰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한솔은 자꾸 배제되고 밀려나는 세상에서 숨으려 하기보다는 눈에 띄고 싶고 누군가에게 기대고 싶은 마음을 인정하며 사회적 사람이, 인구의 일부가 되는 일을 견디려고 노력한다. 나미는 언제나 더 나은 자, 다른 차원의 목소리를 듣고 싶었지만 자신을 구원하는 목소리는 아주 가까운 곳에서 듣게 된다. “시간은 길고 시간은 많고 이런 일도 있고 저런 일도 있을 거야. 그냥 살면 된다”는 유미 이모의 말은 도망쳐 나온 세상을 등지고 새로운 관문 앞으로 발을 떼볼 용기를 갖게 해준다.

항구와 커다란 여객선 사진을 함께 바라보던 두 사람은 이제 각자의 새로운 여행지로 다시 떠나려 한다. 두려움을 딛고 하나의 새로운 관문을 통과하면서 한솔은 가뿐한 발걸음과 함께 센티멘털을 느끼며 수첩에 한 문장을 남긴다. “모든 것이 좋았다”고.

* 아르테 한국 소설선 ‘작은책’ 시리즈는 소설을 읽는 삶은 그렇지 않은 삶과 어떻게 다른지, 소설이 어떻게 삶을 자극하는지 고민합니다. 인간성을 탐구하고 인간성을 지키는 것이 소설의 본질이라면, 지금 우리 시대에 맞는 소설을 찾아 더 많은 독자와 나누려 합니다. 가볍게 지니지만 무겁게 나누며 오래 기억될 ‘작은책’ 시리즈에 담긴 소설은 E-북과 함께 오디오북으로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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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심오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읽었지만, 사실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것이 무엇인지는 파악하지 못했다.
아마 두 번 세 번 읽는다고 해도 잘 모를지도 모르겠다.
내용 자체는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만 표현법이나 흘러가는 내용 그리고 마무리 등등이 작가님이 말하고자 했던게 무엇인지 잘 와닿지가 않아서 조금 안타까웠다.
여러 사람의 마음이나 상황등이 어지러이 흩어져 있는 책이라 어찌보면 좋기도 하고 어찌보면 어렵기도 한 내용이었던것 같다.
처음에 나오는 친구들의 이름만 보고 남자이겠거니 했는데, 그것도 편견이라고 해야할지 왜 남자이름 여자이름을 따로 생각하게 되는지 최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고 살려고 해도 살아가면서 어쩔수 없이 편견을 가지게 되는 일들이 생긴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름만 보고 남자인줄 알았던 사람중에 한 명이 진짜로 남자가 되기도 하고 사이비종교에 갇혔던 여자가 탈출을 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나 생각이 조금은 바뀌게 되고, 처음엔 도망자로써 이런저런 걱정을 하기도 했지만 점점 세상을 헤쳐 나간다는 느낌으로 그리고 점점 사회에 물들어 갈 준비와 성장해 나갈 준비를 하는 등의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내용은 참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용 자체는 참 좋았지만, 이런저런 느낌과 감정들을 표현하는 방법이 아무래도 심오한 내용이라 쉽지많은 않게 표현하려고 한건지 아니면 작가님 특유의 글쓰는 방법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런 흘러가는 내용에 대한 부분들이 나는 좀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표현방법이 있어서 어려운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던것 같다.
책의 내용이 친구와의 만남까지 흘러가면서 끝날줄 알았는데, 해외로 넘어가기 전에 일들이나 감정들을 풀어낸 책이라서 조금 아쉽기도 했다.
친구와의 재회 그리고 그녀의 행복한 모습을 지켜보는 모습등을 보고 싶기도 했는데 아무래도 이 책의 초점은 그쪽이 아니었던듯 싶다.
조금은 어렵고 힘들기도 했지만 그래도 나름 나쁘진 않았던 책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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