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난임이다 - 원인불명의 난임부터 고령임신 그리고 쌍둥이 출산까지
윤금정 지음 / 맥스밀리언북하우스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원인불명의 난임부터 고령임신 그리고 쌍둥이 출산까지,
난임치료의 진정한 시작은 내 몸이 난임인 것을 스스로가 인정하는 그 순간부터이다.

원인불명의 난임이나 난임의 진단명이 모호한 경우 자신이 자연임신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가 어렵다. 난임치료 중간중간에도 의사의 말보다는 “누구누구는 자연임신이 되었더래”란 말에 더 의존하니 말이다.

남들은 다 쉽게 임신하는데 왜 나만 힘들까 하는 생각도 있었지만, 아이들을 볼 때면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아이들을 얻는 것을 쉽게 가지려고 한다는 생각 자체가 모순일 수도 있다고 느낀다. 소중한 것을 소중한 것인지 모르고 가질 때와 알고 가질 때는 분명 다를 것이다. 그만큼 소중한 것을 얼마나 소중한지 깨우치는 충분한 기다림의 시간을 가진 후에 탄생한 아이들은 참으로 축복일 것이다. 그렇다면 좌절되어도 힘든 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진정 가치가 있다.

------------------------------------------------------------------

이유없는 난임으로 고통받는 수많은 부부들 그리고 엄마들
요즘 이유없는 난임의 이유로 측정되는 부분들이 참 많은걸로 알고 있다.
그리고 그 문제들에 나또한 노출되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어, 난임이라는 단어가 남의일이라고만은 느껴지지 않는다.
아이를 너무도 좋아해서 간절히 바라는 나도 이유없는 난임을 충분히 겪을수 있다는게 무섭고 그래서 더욱 남의일 같지 않게 느껴지는것 같다.
바뀐 식습관 문화에 다양하게 받는 스트레스 등등 그런것들에 나도 자유로운 몸이 아니기에 아직 난임이라 확정받진 않았어도 너무도 많은 공감이 생긱는 책이었던것 같다.
요즘은 아이를 가지지 않는 부부들도 물론 많지만 자의적인게 아니지만 아이없이 사는 부부또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할거라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난임의 과정을 겪으며 힘들어하는 순간순간들 그리고 드디어 얻어낸 쌍둥이에 관한 이야기까지 이 책의 주체는 물론 아이가 아닌 아이를 가지기 위한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난임 부부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들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정서적으로 그리고 어떤 마음일지 이해하고 보듬어주고 이런 생각도 한 번 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들을 너무도 조심스럽게 풀어내고 있는 작가님의 마음이 느껴진다.
그건 아마도 같은 고비를 넘어간 사람만이 생각할 수 있는 조심스러운 마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는 아직까지는 신혼을 즐기자는 생각으로 준비없이 살아가고 있지만, 나도 이런 상황에 맞닥뜨리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기에, 항상 생각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는데 요즘을 살아가는 많은 부부들 또한 이런 부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물론 몸도 건강하고 한달에 날짜맞춰 딱딱 생리를 함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나는 아닐거야 라는 생각이 조금은 위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부부들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고 혹여나 난임이라는 판정을 받아도 많은 상처를 받지 않았으면 한다 뮬론 나도 포함해서 말이다.
요즘 난임은 특정하다고 생각할 수 없을만큼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현상이니 나도 앞날에 대비해 더더욱 마음의 준비를 하고 이 책에서 일러준대로 최대한 빨리 마음을 추스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책에서 알려준대로 최대한 빠른 인정이 임신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쓰면서 다른 부부들을 배려하며 말하나하나에 조심스러움이 담겨 있는 것을 보며 정말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면서 책을 써내려 갔다는걸 알 수 있었다.
사실 유쾌한 주제는 아니지만 정말 난임이나 이런 불편한 주제들에 관한 책들이 많이 나와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부터 느꼈지만 임신 출산 난임 이런 부분들에 대한 책들이 좀 더 많이 나와서 많은 사람들과 부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어줬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