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깡이 특서 청소년문학 5
한정기 지음 / 특별한서재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70년대 영도구 대평동 2가 143번지, 그 골목에서 그 시간을 함께 살았던 사람들의 삶!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한 「플루토 비밀결사대」시리즈로 많은 아이들에게 사랑받은 한정기 작가의 신작 『깡깡이』. 청소년소설이지만 모든 세대가 읽고 소통하며 마음속에 향수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한편의 추억과도 같은 소설이다. 1970년대 부산 영도구 대평동, 밖에서 보면 개미굴 모양의 골목 안에 다섯 집이 모여 살았다. 고만고만한 십대들이 형이고 누나고 친구이며 소소한 이야깃거리를 쏟아낸다.

집 나가 있는 무능한 아버지를 대신해 정은의 엄마는 다섯 자식을 먹여 살리기 위해 깡깡이 일을 한다. 동생 넷을 돌보며 살림을 사는 정은은 국민학교 졸업을 앞두었지만 중학교 진학은 꿈도 꿀 수가 없다. 경제개발이 한창이던 1970년대, 깡깡이 일을 하며 다섯 남매를 먹여 살려야 했던 엄마와 맏딸이라는 이유로 동생들에게 희생한 정은의 모습은 지금의 청소년과 어른 세대를 모두가 힘들고 어려웠던 그 시절로 데려다준다.

-----------------------------------------------------------------------------

청소년 추천 도서인 깡깡이를 읽어보았다. 개인적으로 청소년 소설중에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나는 몰랐던 깡깡이 소리
항구가 있는 도시에서만 있었던 직업이었겠지만, 배에 붙어서 굳은 것들을 정으로 제거하는 직업이 있었던 듯 하다.
정으로 그것들을 제거할때 나는 깡깡깡 이라는 소리가 이 책의 제목이었다.
제목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에서 엄마가 발로 이 정으로 작업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었다.
옛날부터 항상 나오던 말 우리집 살림 밑천 큰딸
여기서 나오는 큰딸도 엄마가 일을 나간 사이에 집안일을 하고 동생들을 돌보는 역할을 한다.
그렇게 열심히 해도 엄마는 장남의 학비나 장남의 교육에만 신경쓰고 큰딸인 나에게는 동생들과 집안 살림을 맡기기 급급하다.
큰딸인 나는 집안에 보탬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서운한 부분도 당연히 생길수 밖에 없다.
하지마 큰딸이기에 짊어진 짐의 크기가 커 그걸 내색할 수가 없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당시에는 당연시 생각할 수 밖에 없었겠지만, 큰 딸인 정은이가 안쓰러워지는건 어쩔수가 없었다.
본인의 공부까지 포기해가면서 집안에 보탬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정은이는 그 시대의 우리 엄마들에게 평범하게 있었던 모습들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 때 당시에는 여자들은 초등학교만 졸업하고 나가서 돈벌어서 오빠나 남동생의 학비를 대주는 일이 비일비재 했으니 말이다.
그렇게 누릴거 다 못누려도 부모님들은 또 큰딸에게 기대는게 커서 본인이 하고 싶은 것도 하지 못한채 다른 여자들과 똑같이 봉제공장에 들어가 물레바퀴 돌듯 똑같은 삶을 살며 공장에서 찍어내듯 다들 다를바 없이 살아갔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으로써는 정말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시절이 있었다는것 또 그 삶을 우리 부모님 세대들이 살아왔다는 것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생각났다.
나도 엄마에게 들어온 이야기들이 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엄마 생각도 나고 했던것 같다.
책이 작가님의 실제 이야기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굳이 작가님의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그 시대를 살아온 여자들의 삶은 아마 비슷했으리라..
지금 나의 삶에 감사하고 소중히 생각하며 살아가야 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지금도 약간의 남녀차별이 존재한다고 생각이 들지만 앞으로 남은 시대에서는 더더욱 남녀평등한 세상이 도래하지 않을까 싶다.
나는 이 시대를 살아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씁쓸했는데, 이 시대를 살아온 엄마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많이 울컥하는 부분들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