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모으기 대작전 말모이 푸른숲 어린이 문학 22
백혜영 지음, 신민재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숲 어린이 문학 시리즈 22권. 일제 강점기의 음험하고 혹독한 시절에 우리말과 글을 지키기 위해 힘쓴 사람들의 이야기를 가슴 찡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한솔이는 아버지한테 불만이 아주 많습니다. 엄마 혼자 뼈 빠지게 삯바느질을 해서 간신히 입에 풀칠을 하고 사는데 아버지는 몇 날 며칠 코빼기도 안 비치는 데다, 집 앞에는 맨날 수상한 아저씨가 얼쩡거리기 때문입니다.

새 학년을 맞아 절친 만식이와 장난을 치며 교실에 들어서다가, 한솔이는 앞으로 조선어 수업이 없어지고 일본어 수업이 늘어난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그것도 모자라 일상생활에서도 조선말을 쓰면 안 된다나요? 배워도 배워도 일본어가 늘지 않는 한솔이는 깊은 시름에 잠깁니다.

그때 마침 순사 아들 강석태가 시끄럽다고 소리를 치는 바람에 욱해 버린 나머지, 입씨름을 벌이다 주먹질을 하고 맙니다. 교실에서 강석태와 한바탕 주먹다짐을 하던 참에 학교에서 악질이라고 소문난 밥도깨비 선생님이 들어서면서 딱 걸리고 마는데…….

-----------------------------------------------------------------------------

독립운동은 참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다양하다.
무력을 사용하지 않고 태극기를 휘날리며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던 열사들 총과 폭탄 등을 사용해 직접 피해를 입히는 의사들 그리고 지칭하는 단어는 없지만 윤동주 시인처럼 한글을 사랑하며 글로써 국민들이 일본화 되지 않게 노력했던 많은 작가님과 시인들
그 많은 억압과 핍박 속에서 우리 조상님들은 우리 나라를 되찾기 위해 그리고 정신마저 빼앗기지 않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글로써 전하는 일들 어떻게 보면 도움도 안되는 사소한 행동같지만 사실 한글을 계속 쓰면서 일본사람화 되지 않는다는게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모른다.
말과 글을 빼앗기고 일본말과 글을 계속 쓰다보면 우리나라의 말과 글이 사라지고 정체성과 주체성이 없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와중에도 해학의 민족인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창씨개명을 당하는 순간에도 이누쿠소 구라에(개똥이나 쳐먹어라) 라던가 미치노미야 히로히토(미친놈이야 히로히토) 등등 역으로 빅엿을 먹이기도 했다.
어쩌면 의사나 열사에 비해 너무도 부족하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말과 글을 지키는 것도 아주 중요한 독립운동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이 읽는 책을 이렇게까지 훌륭하게 쓸 수 있다는 것에 감동 받았다.
역사에 대해 잘 모르는 아이들도 어렵지 않게 일제강점기 시대에 대해 그리고 우리말을 지키기 위해 조상님들이 했던 노력들에 대해 아주 잘 알게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거기다 나도 몰랐던 새로운 사실을 알게된게, 국어사전의 시초가 우리말 지키기 운동이었다는 사실이다.
책을 읽으면서 이게 국어사전인건가 아닌건가 했는데 마지막 부분에 있는 사진들을 보고 이게 국어사전의 시초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그러니까 책 제목인 우리말 모으기 대작전 말모이는 그냥 지은 책 제목이 아니라 실제 그당시에 있었던 운동의 이름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겠지만, 그래도 책을 읽으면서 이런저런 중요한 사실들을 알 수 있으니 아이들 책으로 나온 동화책이지만 어른들도 한번쯤 꼭 읽어봤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