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포식 - 기적의 건강 스위치
제임스 클레멘트.크리스틴 로버그 지음, 이문영 옮김, 김기덕 감수 / 라이팅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자가포식 ㅡ 기적의 건강스위치)

.

.

케토시스 상태의 최정점 : 오토파지(자가포식)에 관한 신작이다.

.

.

다이어트나 건강에도 유행이 있는데 책을 읽다보면 비슷한 내용도 많고, 다른 내용도 있다. 작가의 생각과 연구에 따른 서적이기 때문에 그 점은 독자들이 알아서 선택하면 된다. 괜히.100인 100키토 라는 말이 나왔을까

.

.

자가포식이라는 단어는 단순히 몸 일부를 재활용하고 재생해 질병과 기능 장애를 피하는 인체의 자연적인 과정이다.(p.9)

.

.

우리는 더 좋은 음식을 먹을 자격이 있다.(p.18)-암요

.

.

AMPK는 세포가 무엇보다 체내지방을 파괴하도록 신호를 보낸다.(p.77)

a.고강도 인터벌 운동

b. 음식- 녹색채소. 폴리페놀.

c.간헐적단식. 단백질 제한

.

.

칼로리 제한의 형태로 몸에 가벼운 스트레스를 가하면 자가포식 다이얼이 올라간다.(p.91)

.

.

칼로리제한으로 4-5년을 오래 살 수 있다.(p.92)

.

.

벤저민 프랭클린 ㅡ "모든 약 중 최고는 휴식과 단식이다."(p.98)

.

.

지금까지 밝혀진 증거에 따르면 약 16시간 단식이 적당하다.(p.100)

.

.

특정시간 - 말하자면 오후 2시 이후에 많이 먹는 것을 삼가야 한다.(p.100)

.

.

결국에는 과다한 단백질이 지방으로 저장된다(p.104) - 논란의 여지가 있는 부분

.

.

케톤이 생물학적으로 매우 이로운 이유는 뭘까? - 답은 케톤은 대사를 새롭게 변화시키고, 기본적으로 인체의 모든 대사를 재구성하게된다. 또한 케톤은 일반적으로 당 갈망과 배고픔을 제거하는 효과도 지닌다. 그래서 끼니마다 만족감을 갖게 된다(p.125)

.

.

호두와 아몬드에는 오메가6 함량이 놀랄만큼 높게 들어있다. 내 생각에 매일 먹어도 되는 견과류는 마카다미아 뿐이다.(p.179)

.

.

장보기 목록(p.233)

.

.

당 함량이 많은 과일을 먹으면 케토제닉 식단을 유지하기 힘들다. 달콤한 과일 한 조각에는 탄수화물이 20g 이상이 들어있을 수 있따. 가끔 베리류를 먹어도 되지만 바나나, 복숭아, 파인애플은 먹을 수 없다. 케토제닉 식단으로 섭취하는 동안 비타민 B군과 어유 보충제를 이용하라.(p.235)

.

.

운동은 혈당수치를 조절하고 염증수준을 낮추고, 자가포식을 강화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운동은 돌팔이 의학이 아니다.(p.245)

.

.

가능하면 앉은 시간을 제한해라.(p.245)

.

.

우리는 나이 들수록 더 아픈 것이 아니라 더 건강해진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지금 가져야 할 태도이다.(p.250)

.

.

살기 위해 먹던 시대에서 오래 살기 위해 덜 먹는 시대로(p.271)

.

.

간헐적 단식에서 중요한 것은 먹는 시간과 안 먹는 시간을 나누는 것이다. 인슐린이 분비될 때와 분비되지 않을 때를 나눠 무뎌지지 않게 하는 것이 식사 시간 조절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p.277)

.

.

아쉬운점은, 책 내용이 논문같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 굳이 이거까지 넣었어야 하는가 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키토제닉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염두한다면 이론적인 상세한 부분은 뺐어도 좋을 것 같다. 그러나 책 뒷 부분으로 갈수록 더욱 내용과 구조가 튼튼했고, 키토제닉 이론서로는 균형잡힌 책이었다.

.

.

#라라리뷰 #키토제닉 #오토파지 #자기포식 #케토제닉 #키토식 #keto #LCHF #단백질 #라이팅하우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