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 하워드 슐츠가 감탄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1조 매출의 비밀
주홍식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2017년 열여덟번째 책

- 스타벅스

- 경영신화

- 하워드 슐츠가 감탄한 스타벅스 코리아 1조 매출의 비밀

- 주홍식 / 알에이치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 !!


내가 제일 좋아하는 커피브랜드다~

나는 거의 중독에 가깝게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고

행여나 집앞에 스타벅스 카페가 없다면,

편의점에 있는 스타벅스 커피라도 사먹어야

직성이 풀리는 여자다.


한때 나도 이정도로 스타버스 마니아는 아니었다.

어느날 나는

내가 다른 브랜드의 커피숍을 다니는 동안

주구장창 스타벅스 커피만 애용하고,

스타벅스 머그컵이며 텀블러를 모으는 친구를 보며

그냥 그 아이가

유달스럽게 스타벅스 커피를 좋아하는구나 하고

생각했다.


그러던 내가..

어느날 부터..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고,

어느순간 골드 회원이 되었으며

스타벅스 텀블러가 나오면

가판대에 가서 기웃기웃 거리는 

내가 되고 말았다.


나 조차도 신기하게 느껴졌던 스타벅스 커피 카페에 대한 매력이

항상 무얼까..

궁금하고 고민됐었는데..

그런 나에게 답을 줄 책이 떡하니 나타났다.


제목도 아주 거창하게,,


하워드 슐츠가 감탄한 스타벅스 코리아 1조 매출의 비밀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스타벅스 책 아니랄까봐..

표지는 또 얼마나 이쁘게

그린그린 하시는지..

나는 정말 진정 스타벅스 마니아가 맞나보다..

스타벅스 마크만 봐도 가슴이 설렘설렘 하니..^0^







이 책을 지으신

주홍식님은

현재 스타벅스 코리아 인사팀장으로 7년간 재직하며

학력 연령 장애 결혼 등으로

차별받지 않는 열린 채용을 실시,

1만 명이 넘는 파트너의 고용을 창출하신 분이다.


그는 이책<<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를 통해 

스타벅스 코리아가 레드오션인 커피 시장에서

어떻게 1천 개 매장 오픈, 

1만 명 고용,

1조 원 매출이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는지,

그 전략을 낱낱히 밝힌다.







이 책 서두에,

지은이가 하워드 슐츠를 만나는 대목은 나에게 큰 인상을 주었다.

그리고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를 성장시키고 인수하게 되는

과정또한 나에게 큰 놀라움을 안겨주었다.



스타벅스는 1971년 커피 애호가 였던 샌프란시스코대학교

동창생 3명이 시애틀에 있는 전통 시장,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 작은 아라비카 원두 판매점에서 시작되었다.


셋은 '모비딕'에 등장하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 항해사 '스타벅'의 이름에 영감을 얻어

'스타벅스'라는 회사명을 만들었고,

바다의 신인 '세이렌'을 형상화해 로고를 디자인 했다.


평소 스타벅스 커피를  너무 좋아하는 나이지만

스타벅스 라는 이름이 어떻게 붙여졌는지..

커피잔에 그려진 로고가

무엇을 뜻하는지 깊이 생각해 보지 않았던

나에게 반성을 주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늦게나마 스타벅스 커피 라는 브랜드에 더욱 자세하게 알게되어

기뻤다.


덧붙여 이 책엔

하워드 슐츠가 어떻게 스타벅스를

인수하게 되었는지

인수과정도 자세히 설명 되어있어

읽는 동안 지루하지 않았다.






1장 1000개의 매장을 오픈하라


스타벅스 코리아의 첫 과제는

1000개의 매장을 오픈하라 였다.

다른 나라에도 많이 진출해 있는 스타벅스가

우리나라에도 1000개의 매장을 오픈하기 이하여

어떤 전략을 사용했는지

1장에서 구체적으로 나온다.

그들은 한국에 스타벅스 카페를 만들어나가며

가장 글로벌 하면서도 가장 한국적인

스타벅스를 꿈꿨고,

친구같은 소셜 마케팅으로 광고 없이

명색이 1등 커피 브랜드로 자리매김 했으며

중. 장년층 고객을 잡기 위해

과김히 드라이브 스루를 개척했다.







2장은

스타벅스가 1등 브랜드로 남기위해 보여준

고객들을 위한 1등 고객 서비가 제시된다.

just say yes라는 고객 서비스를 원칙으로

한분이 고객, 한잔의 음료, 우리의 이웃에 정성을 다한다.

거기다 글로벌 스타벅스 최초의 온라인 시스템 사이렌 오더를 도입하여

O2O서비서의 막을 열었다.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 시스템이

우리나라에 가장 먼저 도입된 시스템이라니

참으로 앞서가는 스타벅스 코리아가 아닌가 싶다.








3장

1만 명의 파트너와 한 몸이 되라. 에서는

스타벅스 코리아의 인력 운영 방식이 제시된다.


새로운 창업으로 인력 관리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다면, 스타벅스 코리아이 체계적이면서도 인간적인

인력 관리 시스템을 벤치마케팅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4장 

스타벅스 코리아에 장벽은 없다.


나에게 가장 감동을 주는 스타벅스 코리아의

인류애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수평적 조직 문화로

자유로운 분위기의 일터인줄은 알고 있었지만

장애인 바리스타 까지 양성해 내는 감도의 시스템이 있는지는 몰랐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에 경력 단절이란 없고

감동과 변화의 중심에 늘 서겟다고 다짐하느 그들..


정말 이런 모든 시스템들은

꼭히 스타벅스 코리아 한 기업체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모든 기업들이 본받아 

기업도, 일하는 사람도..서비스 받는 고객도 행복한,

그래서 일 할 수록 행복하고

돈을 쓰면서도 자랑스럽고

기업의 운영에 자부심이 생기는 그런 기업 운용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잠시 생각해 본다.


진심 읽어 보라고

권해 드리고 싶은 책이다.

단순한 기업의 경영신화가 아니라

우리가 이 시대를 가장 잘 살아가는 방법이

스타벅스 코리아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감사합니다.

책읽어주는 여자

루시입니다. :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