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최고의 교육은 독서다 - 융합형 인재와 독서 혁명
조미상 지음 / 더메이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융합인재교육 전문가 조미상님이 독서가 왜 인공지능시대 최고의 교육인지를 살펴보고, 아이들을 독서인재로 키우는 방법을 다각도로 조면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교육환경은 아주 빠르게 변해가고 있는 이 시기에 교육이 얼마나 필요한지 다시금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세대에서 독서는 단순하 지식인 정보 습득이었다면 우리 아이들 세대에서의 독서는 미래에 인간의 진짜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스스로 공부하는 인공지능이 말려오고 있기 때문에 단순 지식의 소유보다 자식의 연결성과 창조성이 강조되어 있으며, 학력보다 실력, 지성보다 인성이 우선시 되는 세상에서 생존전략이될 것이 독서라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배워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독서라는 것입니다. 독서는 한글을 읽을 수 있고, 책이 있다고 해서 뚝딱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독서의 배움은 엄마의 무릎에서 엄마의 목소리로 시작합니다.독서는 특별한 기술이나 매뉴얼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책을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부모가 앞장서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결국 독서는 부모가 환경없이 독서습관이 형성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글자를 안다고 독서가 무조건 되는 것이라고 여기지 말고 능숙한 독서가가 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고 읽기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읽어주기를 아이가 '그만!'할 때까지 읽어주기를 원합니다. 참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이 독후감쓰기라고 합니다. 이 독후활동 때문에 아이들은 독서를 싫어하게 됩니다. 그저 가벼운 북토크만으로 책읽기를 마무리하는 것을 권합니다.

<인공지능시대 최고의 교육은 독서다>를 읽으면서 독서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독서습관을 위해서 우리집의 가정내의 독서환경을 다시한번 돌아보게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