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인생 - 웰다잉 안내서
안직수 지음 / 아름다운인연 / 2009년 9월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인생'



책 제목처럼 아름다운 이야기만을 담았더라면 아름다운 인생이라는 제목이 아까웠을지도 모른다

항간에 유행했던 잘 죽는법 을 알려주는 책

우리나라에서는 금기처럼 여겨지고 있는단어 '죽음' 을 아름답게 준비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웰다잉 안내서이다

태어남과 동시에 우리는 죽음을, 마지막을 함께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바쁜 생활속 그리고 그 막연함 죽음에대한 불안함을 잊기위하여

외면하고 또 머릿속에서 털어내려고 발버둥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준비없는 죽음으로 인해, 가족들이 슬픔으로 또는 고인의 명복을 빌시간도없이 남겨진일들을 처리하느랴 동부서주하는 시간으로 진을 빼버려 장례식또한 죽음을 애도하기보다는 뒷처리에 가까운식으로 정리되는일들이 빈번하다.

막연하게 죽음을 준비하자고 생각해봐도 '어디서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것인가?' '부자들처럼 재산이 많은것도 아닌데 무슨 거창하게 준비까지야'

나도 얼마전까진 이렇게 생각하고 살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이 책이 어떤 식으로 방향을 제시할것인가 하고 많이 궁금했다.

책은 죽음의 대한 거부감없이 인생의 한부분 또는 나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의식으로 잘 설명되어있다

딱딱하게 들릴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중요한 부분인,

재산문제의 방향제시,

상속에 관한 법률상식
제산 상속에따른 세금 납부
유언 관련 법률 상식
유언 공증
죽음을 앞서 알아두어야만 하는 이야기들



뇌사란 무엇인가? 안락사란 무엇인가?
연명치료의 중단이란 무엇인가?
나눔 장기 기증
장례 이후 후속 조취 사항
등의 어디에서 물어볼수도 또, 알고싶어도 어디에서 물어봐야 할지 모르는 이야기들의 핵심들만 쏙 뽑아서 이야기하고 있다.

나의 아버지 세대만 되어도 이런 책을 내가 읽는다고 말하면 아마 벌컥 화를 내실지도 모르겠다

우스갯소리로 말하자면 '재수없게 무엇하러 그런걸 보느냐?', '몇살이나 되었다고 벌써 죽을날 생각하느냐!' 등의 꾸지람을 하실지도 모르겠다.

우리나라에선, 아이들에게는 장례식장은 금기되는 곳이고, 화장터 이런곳은 정말 꼭 가야만 하는상황이 아니라면 안 갔으면 하는 생각이 크고

큰 일을 앞둔 사람들은 장례식장에 오지않는 것도 어느정도 이해하는듯한 문화를 가진곳에서 웰다잉 이라는 단어는 참 머슥하기만 한 단어일것같다

허나, 어른들의 그런 생각과는 조금다르게 나는 죽음을 다르게 느낀것 같다.

너무어릴적의 조부님의 장례에서는 막연하게 그 사람을 못본다는것에 서러웠던것 같았다

허나 학교다닐적 나이가 되어서는 어느정도 죽음이란것에 대해 느끼는 바가 커졌다 한 사람의 죽음으로 그의 가족들의 생활이 달라지는것을 보았기

때문일까? 어린 마음이였지만, 조금은 죽음에 대한 생각을 척도있게 생각해보는 시간은 필요할것 같다고 생각했던것 같다.

그러나 어릴적에는 학업으로 나이가 조금 들어서는 나의 앞가림하느랴 그런 막연해 보이는것에 쓸 시간이 없었다고 생각든다.

허나 죽음은 내가 지금가오 하고 예고장보내듯이 이야기하고 오는것이 아니라는것은 다들 알고계실것이다.

책의 부록에는

내 인생의 그래프 그리기
사진모으기
친인척 주소록
우리가족 행사날
나의 장례와 제사상차리기
자필유언 증서
조상님 계신곳
전국 납골 시설현황
등등 자신이 글 로적으며 한번더 생각하고 또 가족과 상의할수도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많은 배려를 남겨 놓았다.

나도 결혼한 지금 반려자인 신랑과 책의 부록을 보며 간단하게나마, 제사지내고 산소를 만드는것보단 수목장이 맘에든다 라던지 나의 친적들

이야기와 앨범들의 사진을 찾아보며 아 내가 이렇게 지내왔구나 또 앞으로는 조금더 여유있게 이곳에 여행가고싶다 등의 이야깃거리로 주말을 알찬시간보낸것 같다.

그리고 대단한 죽음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조금더 가족에대한 생각과 죽음의대한 두려움보단 죽음에 앞서 알찬시간들 예쁜마음들을 가지는것도 중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신랑이 극구 반대로 하고싶었던 장기기증은 한참 더 설득 해야할것 같지만 책을 보시고 가족과 많은 상의하시고 또 예쁜생각하셔서 장기기증 등의

좋은 일들을 계획하시는 분도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작은 바램도 가져본다.



잘 살아야 잘 죽을 수 있습니다

잘 사는 것이 잘 죽는 것 입니다.



우리가 죽음에 대해 생각할때

죽음은 어제나 어디에서나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음을 알게 합니다.



-오진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