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ton 뉴턴 2023.2
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월간지)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월간 과학잡지 뉴턴은 과학책에서 다루기 어려운 최신 과학 정보가 가득 담긴 잡지로 중학생 과학잡지로 좋다. 아주 상세한 삽화가 있어서 과학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매월 발행되는 잡지라서 최신 이슈가 되는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월간 뉴턴은 중고등학생과 성인이 보기 좋은 내용의 전문적인 과학 도서이다.

이번 호는 인지 편향의 심리학에 대한 주제의 글이 실려 있다. 우리가 살면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말들도 과학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보니 흥미로웠다. '북극곰을 생각하지 마라'는 말을 들으면 북극곰이 머리에 떠오른다는 북극곰 실험처럼 말이다. 생각하지 마라보다 다른 것을 생각하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사람은 이익보다 손실에 마음이 걸려서 도전을 하기보다 현상 유지를 하려는 태도를 취하는 것은 현상 유지 편향이라고 한다. 그저 우리가 한 개인의 성격과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도 인지 편향 심리학과 관련이 있다. 심리학과 과학은 전혀 다른 분야 같아 보이지만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렇게 다양한 학문을 접하고 상식을 넓혀 줄 수 있어서 중고등학생 과학잡지로 뉴턴이 좋은 것 같다.

'암흑 물질 탐색의 새로운 전개'라는 주제는 조금 어렵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우주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암흑물질은 질량이 있지만 눈에는 보이지 않고 우주 이곳저곳에 존재한다. 암흑 물질은 질량이 있기 때문에 중력이 작용하지만 전자기파를 방출하거나 흡수하지 않아서 관측을 할 수 없다. 보이지 않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그 흔적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흥미롭다.
 

경이로운 세계의 건축물을 소개하는 기사가 있다. 멋진 건축들의 사진을 보고 감탄했는데 이것을 뉴턴 앱에서 VR 헤드셋으로도 현장감 있게 볼 수 있다. 건축물의 독특한 모양과 스케일을 보고 그 장소에 가서 실제로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뉴욕 맨해튼의 빌딩 숲에 있는 베슬은 계단과 층계참만으로 이루어진 건물로 2500개의 계단이 있다고 한다. 높이가 60m나 된다니 올라가면 정말 아찔할 것 같다. 높은 층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사진이라서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높이가 잘 느껴진다. 마지막 기사는 숲의 현자, 올빼미에 대한 내용이다. 맹금류이지만 사진으로 만나는 올빼미는 정말 귀엽다. 다양한 장소에 살고 있는 올빼미의 모습과 특징, 학명까지 꼼꼼하게 기록해 놓았다.

중학생 아이도 과학책을 잘 읽으려 하지 않는데 월간 뉴턴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본다. 꼼꼼하게 읽지 않더라도 글의 제목을 보며 요즘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는 과학 분야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사진만 넘겨보아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는 부담이 없는 점이 잡지의 장점이다. 뉴턴 하이라이트는 특정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월간 뉴턴은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다양한 분야의 최신 정보를 한 권에 고르게 담아놓아서 중고등학생 과학잡지로 활용하기 좋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