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명 소녀 분투기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96
신현수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가인살롱, 플라스틱 빔보를 쓴 작가 신현수님의 작품이다. '소녀'라는 말이 들어가서 왠지 여자아이들이 먼저 손이 갈 것 같은 책이다. 이런 역사적 배경을 가진 이야기를 아이가 참 좋아한다.


 

<은명소녀 분투기>는 일제에게 억압을 받고 있던 시대에 일본식 교육에 저항하는 은명여고보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혜인, 남선, 애리, 이 세 명의 소녀들은 일제강점기에도 경성 의 명문 여고에 다니는 기회를 가졌다. 여학생들이 나라를 잃어서 겪는 억압외에도 남녀 차별로 인한 제약을 많이 받았다. 은명여고는 황실의 후원으로 지어진 학교라서 일제의 감시가 더 심했고, 조선인 선생님이 학교를 그만 두고, 일본 선생님이 늘어나면서 학교생활은 더욱 힘들어졌다.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혜인, 남선, 애리는 더욱 각별한 사이가 되었고, 서로의 마음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나눈다.

그들은 학교에서 일본 선생님들에게 부조리한 일을 당하고, 나라를 잃은 설움을 느낀다. 그리고 "당하고 있지만은 않아."라고 자신들의 목소리를 당당히 낸다. 청소년문학인 이 작품은 시대에 무관하게 부당함을 당하면 침묵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옳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를 낼 것을 응원한다. 숙명여고보에서 시작된 동맹 휴학은 광주 항일 학생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은명소녀 분투기>는 시대를 넘어서 부당한 차별과 억압을 당한다면 함께 힘을 모아 용기낼 수 있는 당당함을 가지라는 메시지를 주는 이야기이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