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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의 책 생각
Team BLACK 지음 / 책과강연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기획자의 생각 아니고 기획자의 책 생각. 책 쓰기를 시작했거나 계획 중인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기획이든 창업이든 무언가를 시작할 때 첫 번째로 고민해야 할 부분이 '인간은 무엇에 불안해 하는가?' 인간의 무엇이 불편한가'에 대한 질문이다. 책 기획도 이 점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놀라웠다. 내가 하고 싶은 말보단 독자들이 알고 싶어하거나 듣고 싶어하는 내용을 써야한다는 점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책을 쓰는 것에도 '불안'과 '불편'이 시작이라는 건 생각하지 못했다
책은 시대를 반영한다. 책을 쓰는 이유는 독자에게 있다. 책을 쓰기 전 이 3가지를 구체화 해보라 말한다
-이 책은 누가 읽어야 하는가?(독자)
-왜 읽어야 하는가?(기획 배경)
-이 책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는가?(주제)
출판사는 더 이상 원고를 기다리지 않는다. 요즘 나오는 신간들만 봐도 각종 플랫폼에서 이미 수천명의 팬을 거느리고 있는 인플루언서로 활동중인 사람들의 책이 수두룩 하다. 출판시장이 불황이다보니 출판사 입장에서는 이미 어느정도 판매량이 검증 된 저자를 기획하고 발탁하길 원하는 것이다. 펀딩도 마찬가지다. 숨은 저자들과의 연결이 필요하다. 책은 연결되는 것이다
개인이 기획자의 습관을 가지기 위해 해야 할 행동, 생각의 방향, 그리고 이미 수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책의 흐름을 읽는 법까지 얘기하고 있다. 책 한단락이 끝날때마다 '기획자의 생각'이라는 작은 팁이 적혀있는데 스스로 기획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이제는 너무나도 잘 알려진 브런치와 텀블벅 등의 글쓰기 관련 플랫폼과 전자책 발행까지 여러모로 책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으니 책 출판에 관심이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추천드린다. 자신의 얘기를 기획하는 것 부터 책을 출판하는 경로까지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