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 학습편 - 돈의 흐름을 이해하는 27가지 똑똑한 돈 이야기 ㅣ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박정현 지음, 남현지 그림 / 다산에듀 / 2021년 7월
평점 :
아홉살 돈 습관 사전 : 학습편
슬슬 용돈도 주고 용돈 기입장도 쓰게 해야 하고 경제 공부를 시켜야 하는데 학교를 나가는 날이 거의 없고 집에서 칩거하다 보니 용돈을 따로 관리하고 경제관념을 심어줄 일이 거의 없네요. 요즘 좀 특별한 애들은 초등학생부터 주식하는 애들도 있더라고요. 깜놀했어요. 저는 경제관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어떻게 공부 시켜줘야 할지 난감해서 일단 돈습관을 잘 길들이는 게 우선인 거 같아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학습 편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아홉 살 돈 습관 사전은 학습 편과 생활 편 두 가지가 는데 일단 학습 편을 먼저 읽게 되었어요. 생활 편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거 같아요. 저도 초2 때부터 용돈을 받기 시작했던 거 같은데 용돈 주기에 앞서 돈에 대해, 습관에 대해 먼저 익히는 게 좋을 것 같더라고요.
목차를 살펴볼게요. 1장 나와 우리 가족의 경제생활(가정경제), 2장 물건값은 누가 정해요? (가격과 시장) 가정 연계된 경제생활과 구매와 연결된 시장경제를 먼저 배워보고요. 3장 금융을 알면 돈이 보여요(돈과 금융), 4장 회사와 나라는 어떻게 돈을 벌어요(기업과 국가)로 구성되어 있어요. 가정경제와 시장 경제를 먼저 시작으로 돈과 금융에 관련된 다양한 지식과 더 나아가 경제활동의 큰 틀인 기업과 국가에 대한 경제 이야기도 함께 구성되어 포괄적인 돈에 대한 지식을 알 수 있어요!
1장 나와 우리 가족의 경제생활, 가정 경제 경제입니다.
이렇게 귀여운 일러스트와 함께 특정 상황을 컨셉을 잡아 그 컨셉에 맞게 경제 이야기들을 해줘요. 먼저 가정생활 제일 먼저 아이들이 돈을 알게 되는 가정 내의 이야기들이에요. 아빠의 월급날 용돈을 받는 설정으로 경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우리 친구들이 어떻게 돈을 받게 되는지 부모님이 경제활동해서 벌어들인 소득으로 온 가족이 생활을 하게 된다는 기초적인 가정 경제부터 배워야 할 것 같아요. 저희 아들은 돈의 액수를 너무 적게 생각하고 그 돈의 가치도 너무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어떻게 소득이 생기고 자신이 어떻게 어려움 없이 살아가고 있는지 기본적인 것부터 익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탕탕!)
가족의 경제 흐름, 아빠가 한 달간 벌어오신 월급을 어디 어디에 사용되는지 기본적으로 생활을 하며 어떤 곳에 돈이 필요한지 미리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알기 쉽게 포인트만 짧게 설명해 주면서 직접 본인이 경제관념을 새우도록 참여하는 페이지도 있어서 좋네요!

2장 가격은 누가 정하는지 가격과 시장에 대해 알아봅시다.
저희 아들은 제가 항상 여기가 더 싸다 할인한다. 우리 집의 식단은 그날 그날 마트의 할인 품목으로 이루어진다고 해서 아마 물건값이 마트 별로 다 다른 건 알고 있을 거예요. 요 책에서처럼 비싸면 안 해주는 짠순이기도 하거든요 ㅋㅋㅋ 담에 해준다고 ㅋㅋㅋ
물건값의 흐름도 알아야 더 똑똑한 어린이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혼자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저에게 설명을 덧붙여 달라고 하는데 책과 함께 저의 짠순이 강의를 들은 아들은 아하! 하면서 좋아하더라고요 ㅋㅋㅋ
금융을 알면 돈이 보여요. 돈과 흐름 제3장입니다. 이건 저도 어려운 부분이네요 ㅋㅋ가정 내, 물건값 시장경제로 워밍업을 했다면 좀 더 나아가 돈이 어떻게 흐르고 금융이 어떤 건지 꼬꼬마 아홉 살이 입문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매달 친지들에게 받은 용돈으로 청약적금을 넣어주는데 울 아들은 한 번씩 통장을 확인하곤 하죠. 은행에서 돈을 입금하는 주는 아는데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르고 있어서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제4장 가정, 시장, 금융을 거쳐 돈이 흐르는 큰물이 기업과 국가에 대한 경제를 배워봅니다.
요즘은 너튜브에서 초등학생이 이르게 주식을 하는 특별한 케이스도 많더라고요. 저는 너무 부럽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어요. 부모님이 경제에 좀 빠삭하다면 미리 경제사정에 대해 알려주고 이런 조기 교육하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 그래서 요즘 초등학생 주식 관련해서 서적도 많이 나오고 이야기가 많잖아요!
저는 저 자체도 투자 꽝이고 그냥 물건값과 돈만 열심히 아끼는 경제관념 없는 개미이기 때문에 아들은 경제에 좀 빠삭 한 어른으로 자랐으면 싶은데 제가 교육할 수 있는 데는 무리가 있고, 이렇게 어린이도 경제공부를 할 수 있도록 전문서적이 잘 나와있어서 참 좋은 거 같아요.
일단 용돈 기입장부터 쓰게 하고 주식 관련은 아들과 머리를 싸매고 이번 여름방학 때 좀 더 심도 있게 토론을 해봐야 할 것 같아요! ㅋㅋㅋ 용돈으로 단순한 간식만 사는 게 아니라 투자도 좀 하고 저축하고 돈을 더 불릴 수 있는 어린이로 성장시키고 싶네요.
나쁜 기업의 물건을 사지 않는 도덕성까지 심어줄 수 있도록 이런 부분까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경제라고 하면 너무 어렵게만 느껴지고 멀게 느껴졌던 부분이라 저도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할지 모르겠고, 부담스럽더라고요.
하지만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기초적인 경제를 이렇게 쉽게 이야기로 풀어내있고, 설명이나 예시도 잘 되어있어서 아이들의 이해도 더 도와주고요. 어려운 부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핵심 포인트를 콕콕 뽑아 즐겁게 이야기로 풀어냈어요. 함께 토론하기도 좋더라고요.
어린이 경제 관련 서적을 찾고 있었는데 아주 딱인 거 같아요. 입문하기 좋은 경제 공부인 것 같고요. 생활 편과 학습 편 두 가지 시리즈로 되어있어서 한 번에 SET로 읽는 것도 좋을 것 같더라고요. 동화책이나 공부 관련 서적을 읽는 것도 좋지만 이제 슬슬 경제관념을 가져야 할 9살이기에 이렇게 지루한 여름방학 바깥 외출을 할 수 없을 때 즐겁게 집에서 경제 지식을 쌓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
어렵기만, 멀기만 했던
초등학생 아이 첫 경제공부
아홉 살 돈 습관 사전과 함께
즐겁게 공부해보세요!
다산에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히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