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선생님과 함께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2 - 18세기~20세기 인문학 만세 시리즈
페르난도 아르헨타 지음, 유혜경 옮김, 훌리우스 그림 / 책빛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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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친절한 음악선생님과 함께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1권을 보며,

선사시대부터 바로크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음악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2권, 18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음악사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음악선생님과 함께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2권]

: 18세기 ~ 20세기

 

 

 

 

지음 : 페르난도 아르헨타

그림 : 훌리우스

옮김 : 유혜경

출판사 : 책빛

 

이 책을 읽는동안, 그러니깐, 18세기부터 20세기까지죠... 얼마나 많은 천재들이 나오는지...

왜 그 천재들은 살아있는 당시에는 큰 빛을 보지 못하다가 죽어서야 그 가치가 입증이 되는지..

참 안타까운 일들이 많았네요.

이 책을 이해하려면 적어도 두번을 읽어야 하는 것 같아요.

주석이나 음악속 이야기 처럼 중간중간 독자의 이해를 돕는 설명을 읽고 싶어도 꾹 참고,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서 먼저 내용을 죽 읽고

그다음 주석들과 설명해주는 박스등을 포함해서 책을 읽는 거죠.

그러면 이해가 더 잘 되는 것 같아요. 

 

카스트라토나 합창단 등의 반주를 위해 연주를 하던 오케스트라가 주인공이 되는 음악을 하기까지의 발전,

예식, 연회, 행렬 등의 분위기를 위한 음악에서 음악 그 자체를 즐기고 가치를 찾기까지의 발전,

변조와 불협화음과 협화음의 조화 등등을 거쳐

이제서야 조금 익숙한 아다지오와 사계 등의 이야기가 나오네요.  

또한 음악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그 이름은 들어 알고 있는 천재,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의 삶과 죽음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낭만주의의 문을 연 베토벤의 음악은 그가 청력을 잃으면서 비로소 빛을 발하기 시작했네요.

19세기 중반까지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음악이 많이 발전합니다.

 

 

그러다 20세기에 이르러 여러나라에서 많은 실험을 하게 됩니다.

"예술은 각 시대와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또 할 수만 있다면 그 이상을 뛰어넘을 수 있어야 해요"

라고 필자는 말합니다.

그러고 보면 각 시대의 음악, 미술, 의상 등등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그 시대의 양식과 취향으로 비슷하게 예술이 보여지는 것 같아요.

지금도 여러가지 실험적인 예술과 음악활동을 하는 음악가 중에

현재는 빛을 보지 못하지만, 지나고 보면 시대를 넘은 천재성을 보이며 음악을 하는 사람들도 분명 존재하겠지요.

뮤지컬, 영화음악, 록, 팝 ...

이 20세기~21세기의 음악들만으로도 책한권이 충분히 나올 수 있겠지만,

짧게 할당된 분량이 아쉽네요.

현재의 이 시대를 충실히 살아가면서 모든 음악을 듣고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란

필자의 말에 심히 공감하며 끄덕이며 책을 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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