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별자리 이야기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때부터 별자리에 관해 무척 흥미를 가지고 있었지만,

책에 쓰여 있는 별자리와 하늘에 펼쳐져 있는 별자리는

아무리 봐도 연관되어 지지 않고...

하늘의 별자리는 아무리 찾아봐도 똑같아 보이는 별들만 있어서...

누가 손으로 "저기가 00 자리야~" 라고 알려줘도...

어떤 모양인지 분간을 짓지 못했을때....

천문학자의 길을 과감히 포기했었답니다.

 

별자리 이야기도 좋아하고, 그리스 신화 이야기도 좋아하는 저인데,

이렇게 모든 별자리에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가 연결되어 있는줄은...  

이 책을 보기 전엔 알지못했네요.

 

[공부가 되는 별자리 이야기]

 



 

지음 : 글공작소

출판사 : 아름다운 사람들

 

그런... 부모가 되고 싶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밤하늘 보고 누워서...

"저기는 사자자리란다. 사자자리엔 어떤 이야기가 있는줄 아니~?"

이렇게.. 얘기해줄 수 있는 엄마.

이제.. 이 책을 보고 나니, 나의 로망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아 무척 뿌듯한 책입니다.

각 별자리에는 흥미를 돋울수 있는 그리스 신화와

천문학적인 상식들, 별자리표, 별자리와 롤모델, 별자리 가상도까지...

여러가지 지식이 한자리에 모두 모여 있습니다.

 



 

그리스 신화 중간중간 저렇게 박스로 정말 '공부가 될만한' 상식, 지식들이 있어서,

"아~ 그렇구나.."라는 감탄사를 연발하게 되네요.

알파, 베타, 감마 등의 그리스 문자로 별 밝기를 나타내고,

여러가지 은하계와 성운들...

별의 탄생과 죽음,

자연위성과 인공위성,

 세계 최초의 우주견 라이카에 대한 이야기 등등..

너무나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밝게 빛나는 별들이 흩어져 있는 젊은 별들의 모임 산개 성단과

늙은 별들이 촘촘히 모여 있는 구상성단 사진이네요.

조금 큰 아이들의 과학 자료 사진으로도 참 좋을 것 같아요.

이런 사진 정보들도 참 많네요.

 



 

지금.. 봄이죠? ㅋ 날씨가 하도 춥다보니, 봄이 봄인지..ㅡ_ㅡ;;

암튼, 요즘 볼 수 있는 별자리네요.

네온사인 가득한 도시말고...

시댁 가서 밤하늘의 별자리 좀 찾아봐야겠습니다.

시골가는 차안에서 울 꼬맹이에게 별자리 이야기나 실~컷 해주고...

시골가서 별자리 찾아보라고 해야겠어요..

아마, 이번 시골행에서는 우리 가족 별자리가 탄생될 듯 하네요.. ^^a;;

 



 

이런 과학지식들.. 아유~ 고마운 과학 지식들... ㅋ

어디선가 얼핏얼핏 듣고 아는 지식들이긴 해도,

이렇게 문자로 정확히 적혀 있는 지식들이 참 고맙습니다.

 



 

너무 예쁜 황도 12궁 별자리네요.

황도 12궁 별자리 -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 자리.

각 별자리에 들어가는 이야기를 알고 이름을 보니, 더 새롭습니다.

 



 

그 중, 제 생일에 맞는 궁수자리.. 한장.. 살포시 담아봅니다.

남쪽 하늘에 떠 있는 국자 모양 궁수자리.

겨울에 있는 줄 알았더니, 여름 별자리더군요.

궁수자리에 관한 이야기로는

"영웅 헤라클레스의 실수"라는 조금 슬픈 이야기가 담겨 있었어요.

불쌍한 켄타우로스족 - 케이론... ㅠ,.ㅠ

 

비록 이 엄마는 별을 보며 사는 삶을 포기했지만,

울 아이는 별을 보고, 행성, 위성, 항성들을 보면서...

여러가지 상상력과 꿈을 가득 꾸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