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 머리 앤, 행복은 내 안에 있어 - 매일매일 행복을 꿈꾸는 우리에게
조유미 지음, 애니메이션 <빨강 머리 앤> 원화 그림 / 더모던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빨강머리앤행복은내안에있어 >
#조유미 지음
#더모던


“제 안의 저는 똑같아요.
어디를 가든, 겉모습이 어떻게 바뀌든,
그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아요.”

누군가에게 잘 보이기 위해 내 모습을 바꿀 때가 있다. 자신을 솔직하게 보여주지 않는 사랑은 오래가지 못 한다. 내가 가진 모습도 사랑스럽다고 믿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나는 나대로 사랑스럽다. 내가 특별이 이쁘고 무엇을 잘하고 해서 사랑스러운 것이 아니라 그 존재 자체가 특별하고 아름답기 때문이다. 자신의 진짜 모습을 자꾸 꺼내 보다 보면 그 모습이 익숙해지고 그 모습을 사랑하게 될 것 이다. 자신을 사랑하게 되면 누군가의 기준에 자신을 맞추려하지 않고 자신의 기준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더 멋지고 행복한 나를 위해 삶을 ‘열심히’ 살아간다. 하지만 건강을 망치며 사는 것은 열심히 사는 것이 아니다. 미련하고 바보처럼 살고 있는 거다. 건강을 잃으면 열심히 살아서 얻는데 다 뭐가 필요할까? 지금까지 ‘열심히’의 기준을 잘 못 알고 살았던 것이다. 열심히는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힘을 다 쏟아부어 소진될 때까지 하라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순간에 최선을 다 하라는 의미인 것이다. 허투루 보내는 시간을 줄이고 매순간을 후회 없이 사는 것이 열심히 사는 것이다.

어제도 내일도 아닌 딱! 오늘 만큼 최선을 다해 살고 마음도 몸도 쉴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우리는 하루만 사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살아야 한다. 장기전이다. 장기전에서 건강을 잃으면 결과는 뻔하다.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다른 시선으로 바꾸면 자신의 몸도 마음도 삶의 질도 조금은 더 편안해지고 성숙해 질 수 있다.

내가 노력한 만큼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주어진 다면 얼마나 좋을까? 천원짜리 음료수 자판기에 천원을 넣으면 그 돈에 맞는 음료가 나오고, 500원을 넣으면 그에 맞는 음료수가 나오는 것처럼 내가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오갈 바랐다. 하지만 세상은 그렇지 못 했다.나의 노력과 최선을 알아주지 않는 세상이 원망 스럽다. 그럼에도 감사한 일은 의미 없는 노력은 없다는 것이다. 지금 당장 그 노력이 빛을 보지 못 했지만 내 안에 잘 녹아든 그 것들이 1년 후든, 10년 후든, 언제가는 나의 삶에서 꽃을 피울 거라는 거다. ‘내가 하는 일이 그렇지.’하고 스스로를 비관하지 말고 그래서 나에게 온 행운을 못 보고 지나치지 말고 눈앞의 일에만 연연하지 말고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멀리까지 볼 수 있는 지혜를 갖자. 끝날 때까지 끝나게 아니고, 끝이 어딘지 아무도 모른다. 그러니 자신을 믿고 가자. 끝까지.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 늘 내 가까이에서 나에게 손짓하고 있다. 사람들은 행복이 특별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잡으려 안간힘을 쓴다. 막상 행복이 뭐냐고 물으면 그 대답도 확실하지 않다. 마음을 열고 세상을 대하는 나의 태도를 를 바꾸면 된다. 즐겁고 신나는 것만이 행복이라고 생각하면 행복한 날이 많지 않다. 우리는 어제와 별로 다르지 않은 하루를 매일 살아간다. 지루한 일상 속에서 아무 일도 없이 지나가는 순간을 행복이라고 생각하면 우리는 거의 매일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다.

똑같은 책을 읽어도 어떻게 누가 읽느냐에 따라 느낀점이 다른 것 처럼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행복한 사람이 되기도 하고 불행한 사람이 되기도 한다. 한 번 뿐인 인생 불행한 사람이 될것인지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인지는 자신이 삶을 바라보는 태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기왕 시작한 인생 그리고 살아내야한는 삶이라면 스스로를 행복 가득한 사람으로 여기고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 스스로를 행복한 사람이라고 여기고 소소한 일들에서 행복을 느낀다면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매일매일 들여다 보고 잘 하고 있는지 어려움은 없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이 마음 같다. 자신을 더 많이 아끼고 사랑하고 싶다면 그래서 더 많은 행복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싶다면 뭘, 망설이고 있어? 빨강머리 앤과 (e발음을 꼭 넣어서 발음하는 거 알지?) 함께 let’s g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