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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션 시프트 -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하는 법
김위찬 외 지음, 안세민 옮김, 김동재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서평] 블루오션 시프트 : 경쟁자 없는 시장을 찾는 전략
‘
블루오션 시프트’의 두 명의 저자는 한국의 성장을
‘패스트 팔로어’와 ‘너트 크래커’라는 모습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진단하다.
‘패스트 팔로어’는 선진국 기업들을 벤치마킹하고
그들보다 싼 가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너트 크래커’는 위로는 선진국 기업과
아래로는 신흥국 기업 사이
가격 경쟁에 시달리는 모습을 말한다.
그래서 한국은 ‘블루오션 시프트’가 절실한 나라이며,
이제는 ‘가치’를 만들어내야 함을 강조한다.
사회에 도움이 되는 가치에서 출발하여
기존의 사고방식과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생각을 획기적으로 확장해야
레드오션을 돌파할 수 있다고 한다.
‘블루오션 시프트’는 파괴 없이도 창출이 가능하다고 한다.
기존의 것과 상생하면서도 새로운 시장을 키워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을 분석할 때 중요한 요소라고 배웠던 것 중 하나가 SWOT 분석이었는데,
저자는 이 이 전략이 ‘경쟁 우위’의 관점에서만 보고 있다고 지적하며,
지금은 전략경영의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앞으로의 세계는 더더욱 불투명하고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상상하지 못하고 경험하지 못한 미래에 대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은 기존의 틀을 벗어 던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것일 것이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눈에 보이는 것들은 이미 누군가 선점하고 있고,
그 경쟁에서 이겨내려면 저자가 지적하는 방식
그대로를 따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루오션 시프트'는
CEO나,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도
한 번쯤은 읽어봐도 될 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