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논백 경쟁 전략 - 심리학 논문 100편에서 찾아낸 써먹을 수 있는 경쟁의 기술 ㅣ 학문과 실무를 연결하는 중간계 캠퍼스 1
신병철 지음 / 휴먼큐브 / 2017년 11월
평점 :
논백 경쟁 전략 : 심리학에서 찾아낸 경쟁의 기술
빨간 표지에 흑과 백으로 이루어진 표지,
흑색으로 이루어진 목차와 각 챕터 표지가
책이름과 잘 어울렸고 호기심이 들었다.
논백경쟁전략은
경영 분야의 도서로
심리학 논문 백편에서
뽑아낸 쓸모있는
경쟁의 기술에 대해서 설명한다.
즉 기업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기술을 설명한 것이다.
경영관련 도서는
딱딱한 이론 중심인 경우가 많은데,
논백경쟁전략은
각 파트를 논문 소개로 시작하고
그 이후에 실제 기업 현장에서
해당 논문이 쓰였던 사례를 소개한다.
소개되는 기업은
스타벅스, 맥도날드, 이디야 등
우리에게 굉장히 익숙한 기업들이다.
하지만 그 기업들은
우리가 전혀 몰랐던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에 관한 거였는데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개척해서
선점할 수 있는
블루오션을 찾아내는 것'
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만큼 먹거리도 없다는 증거'
즉 '돈이 모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치열한 '레드오션'에서
성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
왜 책표지의 메인컬러가
'레드'였는지 알 수 있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경험 지식을 높이는 방법'이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와
새로운 정보를 계속 통합함으로써
두 정보를 비교, 분석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들은 내용을 계속 설명하고
자신의 일에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창업과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은 읽어봐도 될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