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꼬리와 파도 - 제1회 창비교육 성장소설상 우수상 수상작 ㅣ 창비교육 성장소설 8
강석희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3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꼬리와 파도 "제 1회 창비교육 성장소설상 우수상 수상작"
제목인 꼬리와 파도 그리고 성장소설이라는 점은 책을 읽기 전에 어떤 내용일지 전혀 예상을 할 수 없는 조합이었다. 프롤로그에서 선이와 미주가 주인공인가 했더니 체육 교사인 무경의 이야기가 1부에서 부터 펼쳐지기 시작하여 드디어 2부에서 무경과 연대하는 친구들이 만든 꼬리와 파도에 닿게 되었다. 그 꼬리와 파도가 아마 무경과 무경의 친구들이 세상과 맞서고 또한 어른이 되어 십대들의 아픔을 함께하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한 시작 같았다.
꼬리와 파도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서 책장을 계속 넘길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읽다보니 무경이가, 지선이가, 예찬이가 어떻게 헤쳐 나가는 지가 궁금했다. 그리고 비중 없는 단지 옆집 학생인 줄만 알았던 현정이의 힘과 악역일 것 같은 느낌에 마음 졸였던 서연이의 등장과 사연도 무경이와 연결되는 점이 흥미진진하였다. 결국 무경, 예찬, 현정, 서연의 꼬리들이 파도가 되어 연대의 힘을 발휘했다. 그리고 체육교사가 된 무경이가 그 연대의 연장선에서 선이와 미주와 함께하니 파도의 힘은 실로 위대했다. 나 스스로 가졌던 제목에 대한 질문을 이렇게 정리해 보니 꼬리와 파도가 가장 적합한 제목일 수밖에 없었겠구나 싶었다.
어른으로서 나의 청소년 시절을 돌아보며 청소년 성장소설을 읽으니 참으로 ‘꼬리와 파도’의 아이들처럼 도와달라고 같이 고민하고 싶은 어른들이 소설 속에서나 나의 청소년 시절, 그리고 지금 아이들에게도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점이 안타까웠다. 무경이가 그런 어른이 되었듯이 그리고 지선이가 일하는 곳 근처 헌책방 주인처럼 옆에라도 있어주는 그런 어른이 많이 필요하다 싶었다. 또한 소설 속의 아이들이 겪은 일이 비단 청소년에게만 있는 일은 아니지 않을까 했다. 나이로 어른이 되었지만 어른의 세계에서도 충분히 여러 관계 속에서 폭력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으니 말이다. 그 때에도 꼬리와 파도 처럼 연대하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지선이 강한 애야.”
“나도 처음엔 오해했던 것 같아. 아픈 사연이 있는 애니까 약할 거라고, 줄곧 무너져 있을 애라고 생각했거든. 그런데 아니었어. 필요한 건 아파할 시간이었던 것 같아. 지선이는 그 시간을 어떻게든 보냈어. 물론 너도 많이 애썼겠지. 그게 지선이에게 틀림없이 힘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해. 그때 너 다녀간 뒤로 지선이 많이 노력했어. 너한테 당당히 연락할 거라면서 담배도 끊었고 덕분에 나도 끊었지 뭐니?”
곱씹을수록 좋았다. 다음에 또 오라고. 그렇게 말할 수 있으려면 ‘다음’이라는 시간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할 테니까. 그 확신이 무경의 마음을 조금 편안하게 해 주었다. 그리고 지선을 생각했다. 편지 속에서 지선은 자신의 방식대로 일어서고 있었다. 꾹꾹 눌러쓴 글씨에서 지선이 손으로 땅을 짚고 무릎과 허벅지에 힘을 주어 몸을 일으키는 모습이 그려졌다. 여행을 끝낸 지선이 어떤 얼굴일지 무경은 궁금했다. 그때의 나는 어떤 얼굴일까? 좋은 얼굴이었으면 좋겠다. 그렇게 되려면……. 무경은 그런 이야기를 현정과 나누고 싶어서 발걸음을 재촉해 집으로 돌아갔다.
지선이를 가끔 들여다보는 무경이가 지선이 대신 지선이의 편지를 건네 받고 돌아오는 장면들이 나는 가장 인상 깊었다. 무경이 친구들과 연대할 수 있었던 것은 아마도 지선이가 일어서는 모습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지선이도 강하지만 지선이 옆에 또 편지를 전해 주는 미용실에서 같이 일하는 언니와 지선이를 예뻐해주시는 헌책방 주인이 있었기 떄문이었을 것이다. 어느 곳에서나 꼬리와 파도로 내 주변의 사람들을 지켜주고 나도 안녕할 수 있는 세상이 되어보길 간절히 바라며 서평을 정리한다.
#꼬리와 파도 #청소년소설추천 #창바교육성장소설 #청소년도서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