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이웃사촌 함께 사는 사회 - 아파트 층간 소음, 어떻게 해결할까?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64
오수민 지음, 오정민 그림 / 뭉치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융합사회과학토론왕64

#뭉치

#초등사회

#공동체

#층간소음

#초등추천도서

#함께사는사회

#우리는이웃사촌

#우리아이필독서

#사회과학토론왕시리즈

#재미있는스토리토론만화초등융합

책 제목에서 느껴지는 생각들이 있어요.

바로 우리가 아파트에 살고 있기 때문인것 같아요.

아파트 층간 소음은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요?

아파트 층간 소음으로 힘든 경험 갖고 있으시죠?

저희집도 마냥 힘들었죠.

새로 이사 오신 분들이 쪽지를 현관에 붙이시고

시끄럽다 주의를 주시고..

힘든 윗층이었네요.

서로를 배려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자신의 이기적인 마음을 조금은 바꿀 수 없을까요??

책을 읽으면서 다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받는 고통을 아랫층도 받는 걸 알게 되었죠.

하지만 공동체 공간이라는 유념들 하시면서 생활을 해 주시면 되는데..

내 집인데.. 내가 왜?

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꼭 다시 생각하길 바래요.

차례

펴내는 글 / 도입 만화 – 행복 아파트 904호

1장_ 가까운 이웃과 헤어졌어요

정든 집을 떠나게 됐어요

행복 아파트로 이사 왔어요

토론왕 되기 이웃과 꼭 가까이 지내야 할까?

2장_ 이웃들이 무뚝뚝해요

엘리베이터에서 이웃을 만났어요

지수가 다비네 아파트에 놀러 왔어요

토론왕 되기 내 집에서 내 마음대로 하면 안 될까?

3장_ 여러 이웃이 함께 살고 있어요

나나와 천사 아줌마

우리 집이 아닌데

토론왕 되기 공동 주택에서는 어떤 예절을 지켜야 할까?

뭉치 토론 만화- 우리 집인데 마음대로 하면 안 돼요?

4장_ 이웃을 위해 예절을 지켜요

아파트 소음을 줄일래요

공원 나들이를 가요

토론왕 되기 층간 소음, 이웃에 보복해도 될까?

5장_ 새로운 이웃 공동체의 시작

텃밭을 만들어요

행복 텃밭 모임이 생겼어요

토론왕 되기 마을 공동체는 왜 필요할까?

부록 –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 함께 사는 사회 관련 사이트 /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줄거리

주택에 살다가 아파트로 를 가게 된 다비. 단짝이던 지수, 다정했던 이웃들과 조금 멀어지는 게 아쉬웠어요.

엘리베이터에서 큰 소리로 인사를 하는 다비. 하지만 누구도 대답하지 않아요.

지수가 놀러오자 다비는 폴짝폴짝 뛰었어요. 하지만 곧바로 인터폰이 울렸죠. 아래층에서 조용히 해달라는 거예요. 엘리베이터에서 다시 만난 동 대표 아줌마는 다비와 지수에게 발 망치가 요란하다며 뭐라고 했어요. 다비는 그 말이 마음에 걸렸어요.

아파트는 단독주택과 달라서 여럿이 함께 사는 공간이라는 걸 터득해 가는 다비.

새로운 이웃들을 사귀고 집으로 돌아온 날에도 아래층 동 대표 아줌마는 계속 조용히 해달라고 인터폰을 울려요. 다비네가 내는 소리도 아닌데 말이죠. 다비는 아파트는 정말 이상한 곳이라고 생각했어요.

다비와 아빠는 공동 주택 예절을 잘 지키기로 했어요.

공원에서 시커멓고 커다란 개가 다비 일행을 덮치려는데 어디에선가 나나가 자전거를 타고 나타났어요. 개를 놓친 주인이 입마개랑 목줄도 채우지 않아서 사람들끼리 싸움이 났지요. 다비는 공원에서도 지켜야 할 예절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다비와 아빠는 아파트 옥상에 텃밭을 만들기로 했어요. 이미 다른 이웃들이 채소를 키우고 있었기 때문에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텃밭 만들기는 이웃 소통의 장이 되었어요. 모모 할아버지, 천사 아줌마, 다비만 보면 조용히 해달라던 동 대표 아줌마까지. 행복 텃밭 모임이 시작되고 이웃들은 함께 텃밭을 가꾸기 시작했지요.

함께 모이니 나눌 수 있는 게 많았어요. 못 쓰는 가전제품, 이야기도 나누고, 정보도 나누고, 기술도 나누고, 필요 없는 물건도 나누고. 텃밭으로 하나가 되는 순간 다비도 행복 아파트가 좋아지기 시작했어요.

공동체가 공간인 아파트에서 서로 이해를 해야 하는데..

요즘은 소통이 부족한 것 같아요.

마냥 조심해도 조심하는 걸 모르는 아래층 덕분에

속상한 마음이였죠.

조금 더 배려 하고 조심하고 소통한다면 아파트 층간소음을 즐겁게 받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서로에 대한 배려가 최고가 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