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가지 결정 - 한국인의 운명을 바꾼 역사적 선택
함규진 지음 / 페이퍼로드 / 200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제목 중 부제로 달린 한국인의 운명을 바꾼 역사적 선택이란 말은 이 책을 읽어 보고 싶게 하는 마음이 들게 했다. 어떤 108가지 결정이 ‘한국인의 운명을 바꾸었을까’라는 호기심으로 책을 펼쳐 들었다.

이 책은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 14개를 제1부 고대에서 서술하고 있고, 제2부에서는 고려시대에 있었던 21개의 역사적 사건을 서술하였다. 제3부에서는 조선시대의 역사적 사건 28개를 선정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근, 현대에 있었던 44개의 역사적 사건을 기술한 제4부로 구성되었다. 또한 책 뒤에 한국사에 큰 영향을 미친 중요한 40개의 결정을 시대와 상관없이 1위부터 40위 까지 첨부해 놓고 있다. 1위 한글창제, 2위는 위화도 회군으로 시작하여 40위는 문익점의 목화 수입으로 마무리 지었다. 이와 같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부분을 망라하여 108가지 역사적 사건의 결정을 선택한 것이다. 그리고 고대나 근대보다는 현대에서  일어난 사건들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데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잘 모르는 부분을 알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오천년이 넘는 우리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108개를 선택해서 사건의 배경, 진행, 결과, 역사에 미치는 영향, 주도인물, 동조자 등을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가나 해석도 함께 제시 하고 있는데 학계의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여 독자로 하여금 객관적이고 공정한 시각으로 역사적 사건을 바라보도록 돕는다. 한 사례의 역사적 결정을 서술하는 마지막 부분에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고 있다. 이는 독자로 하여금 우리 역사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지 생각해 보도록 한 것이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108가지 역사적 결정은 우리시대 역사학자 105명이 선정한 것이니 만큼 신뢰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105명을 대표해서 저술한 저자의 문장은 흡입력이 있고 재치 있는 단어를 구사할 때도 있어서 역사책이지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성공한 역사적 결정을 주도한 인물을 만날 때면 가슴 벅차오르는 감동과 자랑스러움으로 전율하였고, 실패한 역사적 결정을 주도한 인물을 만날 때면 너무나 안타까웠다. 읽는 동안 내 삶을 살아 가면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지혜롭게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하였다. 또한 2009년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 대통령, 정치가, 사회지도층을 비롯해서 - 후세의 자손들이 역사속에서 성공한 결정을 하였는지 실패한 결정을 하였는지,  후세에 좋은 영향을 주는 역사적 결정을 하였는지  평가할 때가 오리라는 것을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