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첫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 - 아름다움으로 물드는 색상별 꽃 그림
제니리.엘리 지음 / 이너북 / 2024년 3월
평점 :
오늘은 컬러별 다양한 꽃을 그리며 채색 기법을 익힐 수 있는
제니리 작가와 엘리 작가의 『나의 첫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 책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미술에는 소질이 없어 중학생 때 그만뒀었는데 최근들어 그림을 그려야 하는 일이 생겨 다시 연필을 잡게 되었습니다. 그 때 일찍 그만둔게 화근이었는지 데생도 채색도 비용대비 나오지 않아 속상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최근 그려야 하는 꽃 그림을 예쁘게 잘 그리고 싶어 『나의 첫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 책으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첫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 책은 남아프리카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Jenny Lee 작가님이 저술하셨습니다. 식물과 그림을 사랑하는 보태니컬 아트 작가이며 플로리스트로 활동중이며 화실에서 그림을 가르친 노하우와 경험을 통해 여러 책들을 출간했다고 합니다. 이 작가의 다른 작품으로는 『나의 성서식물 색연필 컬러링북』, 『나의 꽃그림 색연필 컬러링북』 등이 있습니다.
『나의 첫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교재에는 보태니컬 아트란 무엇인지 알차게 한페이지에 걸쳐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먼저 보태니컬 아트와 수채화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태니컬 아트는 실제 식물의 형태와 세부 사항을 정확하고도 세밀하게 그리는 예술 형식이고 수채화는 물감의 한 종류로 물에 풀어서 사용하는 물감을 안료로 쓴 그림입니다. 이 책에서는 보태니컬 아트에 수채화 물감을 사용하며 꽃 그림을 예쁘게 완성해나가는 과정을 꼼꼼하고 세밀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Part 1에서는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와 수채화 준비물 소개, 신한 최고급 전문가 수채화 SWC 컬러 차트, 화판에 물 배접하는 방법, 세필봇 사용방법 등 처음 시작하는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에 대해 꼼꼼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무채색 만드는 방법은 참 어려운데 이 책에서 세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Part 2에서는 수채화 기법을 이용한 꽃 그림 그리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먼저 수채화 기법 익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되어 있고, 물농도 조절하는 방법, 습식기법, 건식기법, 닦아내기 기법, 라인 그리는 방법까지 세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위 부분을 잘 공부하면 수채화 기법을 이용한 연습 예제 부분을 통해 어떻게 그리는지 읽고 따라서 그려볼 수 있습니다. 연습예제로는 체리, 플루메리아, 아이슬란드 양귀비, 도라지꽃, 호접란이 있습니다.
Part 3에서는 색상별 꽃 그림 그리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프리지어, 수선화, 장미, 작약, 모란, 사과, 카네이션, 동백, 메리골드, 능소화, 수국 아이리스 등 꽃 그림 예쁘게 그리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어 따라 그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art 4 파트입니다. 이 부분은 도안만 나와 있는데요. 도안만으로 수채화를 어떻게 예쁘게 표현할지 따라 그리며 실력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초보자다보니 어려운 부분은 나중으로 미루고 조금 쉬운 부분부터 채색하려 합니다.여기까지 『나의 첫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 책 구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보태니컬 아트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여 수채화 사용 방법, 필요한 준비물과 세필붓 사용 방법 등 수록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차근차근 쉽고 작은 그림부터 시작하다보면 채색 방법과 디테일 묘사하는 실력까지 업그레이드 되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 책에는 세밀한 식물 묘사부터 프리지어, 수선화, 장미, 가지, 사과 등 25점의 아름다운 식물들이 담겨 있습니다. 힐링이 필요하신 날 『나의 첫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 책으로 행복한 시간 만드시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나의 첫 수채화 보태니컬 아트』 책 추천 합니다.
- 이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