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영어의 구두법 거의 모든 시리즈
준 카사그랜드 지음, 서영조 옮김 / 사람in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엔 맞춤법, 영어에는 구두법은 문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구두법은 문장의 의미와 인상을 좌우하는 사소하지만 크다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먼저 구두법은 글을 읽기 편하게 하기 위해 낱말, 구절에 점 또는 부호 등으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언어의 기본이자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구두법에 대해 모두 숙지하지 않다 보니 문장을 쓸 때, 너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모든 영어 문장에 자신 있게 구두점을 찍을 수 있게 도와주는 『거의 모든 영어의 구두법』 책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 작가 소개 *

『거의 모든 영어의 구두법』은 미국의 영문법과 어법을 전문 분야로 하는 'June Casagrande'(준 카사그랜드) 작가님께서 책을 저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5권의 책을 쓰셨고,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에 주간 문법 칼럼인 'A Word, Please'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특집 기사 필자, 교정 교열 전문가,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평생교육원의 교정 교열 강사로 일하셨다고 합니다. 그의 저서로는 <Grammar Snobs Are Great big Meanies>, <Mortal Syntax>, <It was the best of Sentences> 등을 저술하셨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영어의 구두법』 책은 독자들이 구두점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과 미국식 표기법을 강조하여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구두점에 대해 꼼꼼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그리고 표기법마다 다른 규칙에는 기호를 달아 특정 글쓰기에는 어떤 표기법을 따르는지에 대해서까지 알려주고 있습니다.(B : 도서 표기법, N : 뉴스 매체와 비즈니스 글쓰기용 표기법, S : 과학 문헌 표기법, A : 학술적 글 표기법)

 PART 1에서는 구두점의 기본 쓰임에 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포스트로피, 쉼표, 마침표, 콜론, 세미콜론, 큰따옴표, 작은따옴표, 물음표, 느낌표, 줄임표, 하이픈, 엠대시, 괄호, 꺾쇠괄호, 슬래시와 역슬래시, 열거되는 항목들(목록), 숫자와 주소 18개의 챕터로 소개가 됩니다. 

먼저 챕터 1의 아포스트로피입니다. 아포스트로피의 역할에 대해 설명되어 있고, 소유를 나타내는 아포스트로피, 축약형에서의 아포스트로피, 복수형일 때의 아포스트로피 등에 관련되어 자세하게 예문과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예외적인 표현이 잘 설명되어 있어 평소 이해가 안 되었던 부분은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 중 하나인데요. 하이픈은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지 항상 의구심을 품었는데 이 챕터를 통해 조금씩 알아가게 되었어요. 하이픈 같은 경우 사용할 때 규칙이 복잡하고, 그 규칙은 문체에 따라 다르며, 하이픈 사용 여부를 개인의 취향과 판단에 맡기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어떻게 사용해야되는지 감이 안잡힐 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하이픈 사용에 대한 자세한 지침까지 알려주고 있어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하이픈을 잘 쓰려면 이 합성어는 어떤 품사로 쓰일 것인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명사나 동사일 경우 사전에 따라 결정되며, 형용사나 부사 같은 경우 작가나 편집자 재량에 따라 하이픈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을 다양한 예문과 함께 쉽게 설명되어 있어 책 한 권으로 하이픈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하이픈을 사용하는 경우와 아닌 경우들을 나눠 설명되어 있어 영어 작문할 때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ART 2에서는 문법 단위 이해하기, 더 나은 구두법 사용을 위해 품사 식별하는 방법 등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흔히 혼동하는 단어들의 구두법과 구두법과 관련 있는 용어들을 목록으로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A-Z까지의 영어 표현과 ㄱ~ㅎ 한글 표현까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거의 모든 영어의 구두법』 책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이 책은 구두점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표기법부터, 18개의 구두점까지 꼼꼼하게 예문과 함께 설명되어 있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영어 작문하실 때 어떻게 구두점을 쓸지 고민되시는 분들께서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구두점을 자신 있게 찍고 싶으신 분들께 적극 추천드립니다.

- 이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