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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목적은 아이들에게 읽는 방법을 가르치는 게 아니라,
아이들이 책을 읽고 싶어하도록 가르치는 것에 있다. 교육에서는
‘무엇을 배우게 하는 것보다 무엇을 사랑하고 소망하도록 가르치아이들이 책과사랑에 빠졌으면 좋겠다.
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P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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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연령보다 낮은 수준의 책을 주세요. 초등 5, 6학년이라면 초등 3~4학년 수준의 책, 초등 1~2학년 수준의 책 심지어 유아동용 지식 전집을 주셔도 됩니다. 정서를 다루는 이야기책은 가능하면 자기 연령에 맞는 책을 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지식도서는 다릅니다. 지식도서 독서의 첫 번째 목표는 아이가 지식을 처리하는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책이 단순하고 간단할수록 이 훈련을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단, 원리나 정보를 이야기로 푸는 지식도서와 학습만화는 제외입니다. 순수하게 지식을 다룬 책을 고르셔야 합니다. - P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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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기심과 학습은 정반대의 메커니즘을 갖고 있습니다. 호기심은 누군가에 의해서 주어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지식 전집을 읽어주며 "지구가 둥글다니 참 신기하지 않니?"라고 물어본다고 해서아이의 호기심이 생기는 건 아니라는 거죠. 호기심은 아이가 발견하는 것입니다. 비 오는 날 지렁이를 발견했을 때 ‘지렁이들이 어디서 나온 거지?‘ 하고 호기심이 떠오르는 식입니다. 호기심은 아이가세상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떠오릅니다. 그런데 학습은 정반대입니다. 호기심은 아이에게서 나오지만, 학습은 외부에서 들어옵니다. 호기심은 능동적이고, 학습은 수용적입니다. - P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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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 누구인지 아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도 중요한 일입니다. 다중 지능 이론에서는 이것을 ‘자기 이해 지능‘이라고 하는데,
자기 이해 지능이 떨어지면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알 수 없고, 자신의 강점을 모르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자신에게맞지 않는 일을 선택해서 자신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하기 십상입니다.
- P212

훌륭한 사춘기는 높은 언어능력의 기반 위에서만 가능합니다. 더불어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엔진이기도 하죠. 언어능력이 높은 아이에게는 했는데 안 되더라‘가 없습니다. 하면 됩니다.
2차 급변동 구간의 대혼돈은 멘탈의 다양한 변주 때문에 만들어집니다. 언어능력이 멘탈의 필수조건은 아닐지 몰라도 멘탈의 충분조건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 P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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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의 세계
요시타케 신스케 지음, 양지연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20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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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만에 읽어 내렸지만ᆢ
찬찬히 생각하며 읽기 좋은책
소장하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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