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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가메시 서사시 - 인류 최초의 신화 ㅣ 현대지성 클래식 40
앤드류 조지 엮음, 공경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0월
평점 :
수메르 문명의 영웅의 일대기를 그린 [길가메시 서사시]는 인류 최초의 신화로 유명합니다. 고고학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그 일부를 접했을 것이고 관심이 없던 분이라도 한 번쯤은 그 이름을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한 이 서사는 구 바빌로니아 시대 전까지만 해도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던 것을 점토판에 새김으로써 고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홍수 설화 때문에 관심을 가졌지만 그 내용의 난해함 때문에 구입 후 초반만 읽고 엄두를 못 내고 있었는데 이번에 완역본이 나오게 되어 덕분에
완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자의 해설이 큰 도움이 되었기에 정말 감사를 드리고 싶더라구요.
모든 설화가 그렇겠지만 축약하면 단순하고 큰 줄기 하나로 진행되는 것이라 지금의 영화나 소설처럼 화려한 맛은
없습니다. 마치 우리가 지금 로마의 로물루스 신화나 우리나라의 단군신화를 읽으면 생각보다 단순한데? 라고 느끼는 것과 똑 같은 맥락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당시의 시대상과 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등을 파악할 수 있기에 그런 점에서 아주 값진 보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문학적으로는 말할 것도 없구요.
줄거리 자체는 길가메시왕의 압제와 폭정에 질린 신들이 엔키두라는 반인반수를 만들어내 그를 저지하고자 하는데, 인간의 문명에 길들여진 엔키두는 길가메시와 만난 후 처음에는 길가메시와 대립하지만 이에 그와 둘도 없는 친구가
되어 여러 영웅담을 생성하게 됩니다. 훔바바 (이름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를 무찌른 일이 대표적 과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느
신화의 주인공처럼 길가메시도 반인반신인 존재이기에 여신 이슈타르조차 매혹시키나, 이슈타르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오히려 능멸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점이 사실 굉장히 특이하면서도 신기하게 느껴졌는데 그리스신화의
경우 인간들이 신과 더욱 가까워지려 하고 신을 경배하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수메르 신화의 경우는 인간과 신의 접점이 더욱 잦고 인간이 신을 그리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수메르 시대를 지나 바빌로니아 시대의 경우, 신에게 더욱 가까워지려 했던 바빌론의 바벨탑을 생각해보면 그럴 만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로 인해 신에게 미움을 받게 된 엔키두와 길가메시는 죽을 위험에 처하지만 길가메시는 반인반신이라 위험에서 벗어나고
엔키두는 신이 만든 존재이기에 죽음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되는데, 이에 비통함을 느낀 길가메시는 결국
저승으로 떠나게 됩니다. 저승에서의 모습이 2부인데 홍수
설화는 2부에서 나옵니다. 신기했던 점이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실제로 홍수기가 존재했다는 점인데 이 서사시가 구전으로 전해져 내려온 것인만큼 실제 역사를 생각보다 더 많이 반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면서
우트나피시팀이 신의 지혜를 빌리지 않고 인간의 힘으로 홍수에서부터 인류와 동물을 구하고 신을 꾸짖기조차 하는 대목은 현대인의 관점에서조차 경이롭게
느껴집니다.
읽으면서 영화 [프로메테우스]가
생각나기도 했고, 성경의 홍수설화와 어떤 식으로 같이 전해지게 되었을까 하는 궁금증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그리스 신화의 헤라클레스나 신라의 박혁거세 같은 인물도 조금씩 비슷한 양상을 띠는 것을 보면 신화적 인물을
만들어냄에 있어서 비슷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경향이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여러 모로 생각할 거리가 많고, 얼마 전에 읽은 바빌론의 역사를 다시
한 번 되짚어보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근동이 우리에게 먼 국가라 그런지 더 신비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이번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