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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의 역사 - 비너스, 미와 사랑 그리고 욕망으로 세상을 지배하다
베터니 휴즈 지음, 성소희 옮김 / 미래의창 / 2021년 8월
평점 :
인류는 여신이라는 가상의 존재를 만들어 욕망을 투영해 내곤 했습니다. 특히나 이 중 사랑과 미의 여신 비너스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알지 못해도 누구나 알고 있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비너스라는 신의 기원은 저 멀리 고대 메소포타미아나 이집트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전쟁과 애욕의 여신이었던 하토르 – 전쟁과 복수의 여신 세크메트로 표현되거나, 전쟁과 풍요의 여신 이난나(이슈타르)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번에 읽었던 [여신의 역사]에서 저자는 여신이라는 존재가 생겨나게 된 경위와, 여신이 어떤 모습으로 각 문명마다 표현되고 변화해왔는지를 역사와 그 흔적을 통해 설명합니다.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된 밀로의 비너스상이 우리 현대인에게 가장 익숙한 비너스의 모습일 수 있지만, 사실상 비너스라는 여신의 존재를 표현한 사례는 상당히 많습니다. 기원전 3000년 경으로 추정되는 사이프러스에서 발견된 렘바의 여인상은 풍요와 다산을 기리기 위해 자웅동체처럼 그려진 여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바빌론 문명이 꽃을 피웠던 힐라의 네크로폴리스에서 출토된 석고상 <뿔이 달린 아스타르테>는 비너스의 조상 중 하나로써, 뿔이 달린 모습으로 표현되며 생명과 전쟁, 죽음, 파괴까지 관장했던 신으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여신 자체가 문명의 지향점과 맥을 같이하고 있기 때문에 문명이 발달하고 변화하면서 여신의 모습 또한 변화하게 됩니다.
“아프로디테와 그 조상들은 단순히 난잡한 성애와 전쟁의 수호자만은 아니었다. 이들은 열렬하고 과격한 문화 풍토, 잔혹하지만 그만큼 찬란하고 요동치는 세상을 움직이는 가장 신성하고 핵심적인 존재였다. 이 여신은 문명의 동반자였고, 좋는 나쁘든 인간 사회가 품은 야망의 총체였다. 아프로디테는 다면적이고, 휘황찬란하고, 지독하리만큼 섬뜩한 힘이었다.”
-p.40- [여신의 역사]
위 문장이 여신에 대한 존재 이유를 잘 설명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여신이라는 존재도 암흑기였던 중세를 만나면서 갖은 수모와 치욕을 당하게 됩니다. 바로 기독교의 혐오 대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비너스-아프로디테를 비난하는 글이 쇄도하고, 어떤 이는 아프로디테 조각상을 훼손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너스 자체를 폄하하며 그 평판을 깎아내리는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지만 르네상스를 만나고, 보티첼리의 손에 의해 다시 재탄생하게 됩니다.
현대 문명에서는 비너스를 소재로 한 문학, 음악, 연극 등이 수도 없이 탄생하고 있기 때문에 비너스-아프로디테의 흔적을 찾을 수 있는 사례는 손에 꼽을 수도 없을 정도입니다. 저자는 인류가 사랑에 대한 관심을 잃기 전까지 비너스의 존재와 그 매력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 얘기합니다. 인류와 그 족적을 함께한 여신이니 만큼 당연한 귀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