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의 발견 - 지휘자가 들려주는 청취의 기술
존 마우체리 지음, 장호연 옮김 / 에포크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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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의 에미상 수상, 빌보드, 그래미, 올리비에상에 이르기까지 화려한 수상경력과 뉴욕필하모닉,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프랑스 국립관현악단 등 유수의 교향악단을 이끌고 활동한 우리의 존 마우체리가 이번에는 지휘봉이 아닌 펜을 들었습니다. 목적은? 바로 클래식, 즉 고전음악이 무엇이고 그 매력이 무엇인지 대중에게 알려주기 위해서입니다.

가끔 음악을 들을 때 그런 생각을 합니다. 일반인과 달리 음악가들은 고전음악을 들을 때 어떤 생각을 할까? 이 부분은 음정이 틀렸군, 여기는 기교를 더 넣어야 해 이런 생각일까요? 아니면 작곡가의 위대함을 생각할까요? 이 책을 읽으면서 그에 대한 답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고전음악은 한국사회에서는 취미로 즐기기에는 진입장벽이 낮지는 않은 종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어려워하는 음악 장르이기도 합니다. 클래식을 좋아한다 라고 하면 젠체한다는 선입견을 갖는 이들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클래식에 대한 진입을 막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장르를 불문하고 무언가를 알게 된다는 것은 시간을 소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축, 음악, 예술, 수학 그 모든 것이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때로는 비용도 수반되곤 합니다. 하지만 클래식은 시간을 들인 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장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방증하듯, 저자 마우체리는 본인의 저서 [클래식의 발견]에서 이와 같이 얘기합니다. “고전음악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내준다. 평생에 걸쳐 즐길 수 있을만큼 넉넉하게 준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우리의 모습이 바뀌듯 고전음악도 모양과 형식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이 고전음악을 더 많이 즐기도록 돕고 싶다. 고전음악의 기쁨에는 끝이 없다

책은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의 거장 마우체리는 총 300페이지에 걸쳐 고전음악에 대한 역사, 본인의 경험과 애정을 녹여냅니다. 책을 읽는 중 음악은 국경을 가리지 않는다는 말이 눈에 들어왔는데, 국경을 가리지 않는 코로나로 인한 뉴 노멀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전 세계를 이어주는 매개체로 음악만큼 적당한 게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문에 온라인 콘서트를 진행한 각국의 아티스트나 교향악단이 비대면 공연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대면 공연 못지않게 청중들에게 큰 울림을 줄 수 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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