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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의 발견 - 지휘자가 들려주는 청취의 기술
존 마우체리 지음, 장호연 옮김 / 에포크 / 2021년 8월
평점 :
두번의 에미상 수상, 빌보드, 그래미, 올리비에상에 이르기까지 화려한 수상경력과 뉴욕필하모닉,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프랑스 국립관현악단 등 유수의 교향악단을 이끌고 활동한 우리의 존 마우체리가 이번에는 지휘봉이
아닌 펜을 들었습니다. 목적은? 바로 클래식, 즉 고전음악이 무엇이고 그 매력이 무엇인지 대중에게 알려주기 위해서입니다.
가끔 음악을 들을 때 그런 생각을 합니다. 일반인과 달리 음악가들은
고전음악을 들을 때 어떤 생각을 할까? 이 부분은 음정이 틀렸군, 여기는
기교를 더 넣어야 해 이런 생각일까요? 아니면 작곡가의 위대함을 생각할까요? 이 책을 읽으면서 그에 대한 답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고전음악은
한국사회에서는 취미로 즐기기에는 진입장벽이 낮지는 않은 종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어려워하는 음악 장르이기도 합니다. 클래식을 좋아한다 – 라고 하면 젠체한다는 선입견을 갖는 이들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클래식에 대한 진입을 막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장르를 불문하고 무언가를 알게
된다는 것은 시간을 소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축, 음악, 예술, 수학 그 모든 것이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때로는 ‘비용’도 수반되곤 합니다. 하지만 클래식은 시간을 들인 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장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방증하듯, 저자
마우체리는 본인의 저서 [클래식의 발견]에서 이와 같이 얘기합니다. “고전음악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내준다. 평생에 걸쳐 즐길 수 있을만큼
넉넉하게 준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우리의 모습이 바뀌듯 고전음악도 모양과 형식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이 고전음악을 더 많이 즐기도록 돕고 싶다. 고전음악의
기쁨에는 끝이 없다”
책은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의 거장 마우체리는 총 300페이지에 걸쳐 고전음악에 대한 역사, 본인의 경험과 애정을 녹여냅니다. 책을 읽는 중 음악은 국경을 가리지
않는다는 말이 눈에 들어왔는데, 국경을 가리지 않는 코로나로 인한 뉴 노멀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전 세계를 이어주는 매개체로 음악만큼 적당한 게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문에 온라인 콘서트를 진행한 각국의 아티스트나 교향악단이 비대면 공연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대면 공연 못지않게
청중들에게 큰 울림을 줄 수 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