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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중독 - 공부만이 답이라고 믿는 이들에게
엄기호.하지현 지음 / 위고 / 2015년 12월
평점 :
"공부중독의 비극적 역설은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삶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데 공부와 삶을 분리시키고 공부에 올인하다보니 삶이 더욱더 빈약하고 허약해지고 있다는 것. 그 빈약함과 허약함을 채우기 위해서 가르칠 수 없는 것을 또 가르칠 수 있는 것처럼 만들면서 삶은 공부의 식민지로 전락하고 있고요." p.132
가르칠 수는 없되 배울 수 있는 것들이란 살아가는 것 자체가 배움인 것들이다. 그런 배움에서는 흔히 시행착오라고 부를 일들이 허다하게 일어날 수밖에 없는데 그 시행착오에서 발행하는 작은 기스들조차 파국의 조짐처럼 느끼는 분위기 속에서 배움은 실종되고 교육만이 남았다는 것이 이 책의 진단이다.
"삶이라는 것은 어차피 잡종인 것이고 누군가와의 마주침인데, 그 마주침을 다 위험이라고" 생각하기에, 최적화된 매뉴얼과 솔루션의 습득과 학습만이 공부라고 여기며 교육에 중독되어 있다는 것. 삶과 공부가 전도되어 마치 공부를 위해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며, 그런 사람들의 삶은 굉장히 허약해지고, 빈약해지고 있다는 말도 덧붙인다 .
그러나 '진짜 삶이란 이러이러 한 것이다'는 언명은 결국 아프고 흔들려봐야 어른이다라는 결론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는 허명은 아닐까. 삶이라는 것이 그런 관념을 실천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작은 생활기스조차 병리화하여 절대 생기면 안되는 것처럼 받아들이는 건 물론 심각하다. 하지만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부러 아파봐야 한다는 것도 이상하다. 살아가면서 자연스레 형성되는 것들이라 여겨졌던 일들이 오작동을 일으킨다는 이유로 표준모델을 들이미는 방식은 교육이 삶을 식민화한다는 저자들의 비판의 대상과 무엇이 다른가.
배움이 실패하더라도 가르칠 수 없는 것은 끝내 가르칠 수 없는 것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