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카인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 / 해냄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은 평화로울 때보다 힘들 때에 종교를, 신을 갈구한다. 혹자는 이를 두고 역시 인간은 신의 창조물이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하지만 나는 이것은 인간이 나약해서라고 생각한다. 인간에게 종교의 개념이 없었다면 고통스러운 일을 겪을 때면 부모를 찾거나 위대한 조상을 찾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는 인간 세계에서 벌어지는 끔찍할 정도로 부조리한 현실을 그대로 보고만 있는 신을 믿고 싶은 생각이 전혀 들지 않으므로 그들의 종교 교리에는 전혀 관심이 없지만 이야기 자체로의 성서는 매우 흥미롭게 생각한다. 그리고 그 중 하나는 최초의 인간과 그 후손에 대한 것이다. 성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카인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담과 하와의 장남이며 질투심에 동생 아벨을 죽이고 평생 죄의 낙인이 찍혀서 산 사람. ‘죄를 지은 자’라는 낙인이 찍히고 여호와에게서 도망쳐 방랑자의 땅인 놋에서 평생을 살았다. 신에게 버림받은 자의 삶은 어떤 것일까? 주제 사라마구는 카인이 10여 년 동안 떠돌면서 창세기 속 사건을 곁에서 보고 느끼며 직접 경험을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소설을 썼다. 『카인』 카인에게 신은 어떤 존재였을까.

카인과 아벨은 서로에게 가장 친한 그림자 같은 존재였다. 카인은 호미와 갈퀴와 낫을 좋아했고 아벨은 양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했다. 이들이 첫 제물을 바쳤다. 아벨의 제물은 신이 만족스러워했으나 카인의 제물은 여호와가 즉시 거부했다. 아벨은 이런 카인을 비웃으며 자신만이 신이 선택한 사람이라고 선언했다. 계속 비웃음을 당하던 카인은 동생을 죽이고 신에게 죄의 낙인을 받는다. 하지만 카인은 자신의 창조물인 인간을 이런 방식으로 시험한 신을 이해할 수 없었다. 이후 카인은 창세기를 떠돌며 여러 방식으로 신을 접하게 되고 신은 카인에게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사악한 존재였다. 신은 왜 존재하는가? 신실한 마음으로 바친 첫 제물을 아무 이유 없이 거부한 신은 카인에게 죄의 낙인을 찍었다. 신은 믿음을 시험하기 위해 아버지에게 아들을 죽이라고 명령하고 동성애를 모르는 아이들마저 불덩이로 태워 죽인다. 신은 번식을 위한 한 무리만의 생명을 남기고 죄 없는 수많은 생명을 물로 수장시키려 한다. 카인은 노아와 이야기한다.

“여호와는 듣고 있지 않습니다, 귀머거리니까요, 도처에서 가난하고 불행하고 비참한 자들이 도와달라고 소리치고 있습니다, 세상이 그들에게 거부하는 어떤 구제를 하나님이 해달라고 애원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여호와는 그들에게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p. 164)

주제 사라마구의 신과 인간에 대한 이 이야기는 종교인에는 읽기 불편한, 어쩌면 사악한 책이라고 생각될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신은 완전무결하고 성스러운 존재이겠지만 나 같은 사람에게는 의문의 대상일 뿐이다. 비록 카인의 후예는 아닐지라도, 신의 입장에서는 지옥행 특급열차를 타고 있는 연약한 사람일지라도 묻고 싶다. 대체 신은 선한가? 아니 신은 정말 존재하기는 하는가? 신이 존재하고 또 전능하다면 미천한 인간을 왜 이런 혹독한 삶으로 시험하는가. 전능하신 그 힘으로 신실한 자는 천국으로 악인은 지옥으로 바로 보내도 불평할 인간 따위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