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아시아에서 더럽게 부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떠오르는 아시아에서 더럽게 부자 되는 법
모신 하미드 지음, 안종설 옮김 / 문학수첩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자기계발서다. 소설 속에는 책을 읽는 사람이 알아채고, 흡수하고, 그를 통해 자기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 그건 말 그대로의 자기계발이다. 결국 자기가 아닌 타인에게서 답을 구하게 하는 흔해빠진 '자기계발서'와는 전혀 다른 것이다.
   신흥 아시아 국가에서 더럽게 부자 되는 법. 이 책은 그 방법에 대해 말한다. 그런데 그 방법이라는 게, 사실 개인이 바꿀 수 있는 선택지만을 아우르지는 않는다. 개인의 힘으로 도저히 어찌할 수 없는 일들도 있다. 가령 이 책에서 더럽게 부자가 되는 첫번째 방법은 도시로의 이주인데, 그건 주인공의 의지에 의한 것이 아니다. E형 간염을 앓았다는 것, 그 와중에도 괜찮겠냐는 아버지의 물음에 괜찮다고 답한 것. 그가 한 것은 이것뿐이다. 도시 한복판에 그를 내려준 것은 운명일 따름이다.
   교육의 기회도 그렇다. 작가는 짐짓 진지하게 셋째로 태어나는 게 중요하다 말한다. 주인공의 형은 바로 일자리를 구했고, 누나는 먼 친척의 두번째로 시집을 가야 한다. 오직 막내만이 온전히 학교를 누린다. 그저 셋째라는 이유만으로. 우리가 태어나는 순서를 우리 손으로 정한 것도 아닌데 말이다.
   그렇다면 이 자기계발서가 가르치고자 하는 원칙은 인생은 운명의 장난이니 그저 흐름에 몸을 맡기자는 걸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는 주인공의 삶이 주어진 운명과 너무 다르지 않은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면 온 우주가 나서 도와준다던 '연금술사' 속 이야기처럼, 이 책도 결국 성공의 열쇠는 간절함과 노력에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사는 이 곳은 신흥 아시아 국가라고 하기엔 너무 익숙한 모습이 되었지만, 여전히 이 시대의 사람들도 고민하고 절망하며 살아간다. 미치도록 힘든 순간, 이 책을 읽어보는 게 어떨까? 그 속에서 답을 발견할 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