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대화의 신 - 토크계의 전설 래리 킹에게 배우는 말하기의 모든 것
래리 킹 지음, 강서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말하기의 힘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다시금 느낍니다. 낯선 사람이 서로 만날때 어색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대화가 필요하며, 말을 잘한다는 의미는 매력적이고 멋있는 사람을 연상하게 합니다. "말을 잘하지 못하면 인생에서 성공할 수 없다!"라는 말이 지나치지 않다고 느껴지는 것도 수많은 사람을 만나는 사회에서 대화만한 해답이 없다는 생각에 기반합니다.


래리 킹은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마음 가짐을 새로가지라 말합니다. 대화할때 자신이 알고있는 사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스킬이 아니라 쉬울거라 생각도 하고 말할때마다 래리 킹이 당부한 마음 가짐을 계속해서 지킬 수 있을지 걱정도 됩니다. 래리 킹은 대화에서 중요한 마음 가짐으로 `공감, 솔직함`을 꼽았습니다. 내가 어떻게 말을 풀어낼지 집착하여 상대방에게 소홀해 대화를 그르칠 수 있습니다. 훌륭한 화자가 되기 위해 훌륭한 청자가 될 수 있다며 공감을 위해서는 `경청`이 중요하다 말합니다. 주변에 자신의 이야기만 하며 거의 대화를 독점하다 싶이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정작 타인이 얘기할 틈을 주지 않아 저는 소통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회의를 품었습니다. 이것에 비추어볼때 공감과 경청은 대화를 소통으로 바꿀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언제나 대화를 할때 솔직한 자세로 임하라 당부 합니다. 어떤 사람을 만나든 솔직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면 서로간의 신뢰가 생길 수 있고 좋은 관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때면 어딘가 겉돈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바로 솔직함이 부족했구나 느끼게 되었습니다. 결국 대화란 상대와의 소통과 교감이라 생각한다면 `공감, 솔직함`의 마음 가짐을 지키기는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래리 킹이 이 책을 참 공들여 썼다고 느낍니다. 어떻게 보면 솔직해지라는 래리 킹의 당부에 알맞게 래리 킹만의 솔직한 이야기들이 책을 이루고 있습니다. 50년 전 라디오에서 첫 방송을 한 이후부터 토크쇼, 강연 등을 하면서 느꼈던 점으로 이 책을 썼다해도 무방합니다. 첫 방송에서 몇 분동안 아무 말도 하지 않은 방송사고를 낸 후 끊임없이 말하는 것을 단련했다는 대화의 신으로써는 의외의 사건도 있었다 합니다. 그런 이야기를 해주면서 독자들도 충분히 연습하면 대화를 잘할 수 있다는 따듯한 확신을 줍니다. 이 책의 내용을 곰씹기 전 의지를 다질 수 있게하는 대목 입니다. 토크계의 전설이 하는 말이니 진부하듯 울림있게 다가옵니다.


책을 덮은 다음 생각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지금 까지 활자를 보며 대화에 대해 생각했지만 대화는 결국 말로하는 일입니다. 책을 덮고 누구와도 대화를 해보지 않는다면 무의미하다 생각했습니다. 래리 킹의 조언 덕분인지 요즘 여러 사람들과 대화를 할때 자신감을 더욱 가진 것 같습니다. 래리 킹의 따뜻한 조언을 숙지하려 노력한다면 대화를 한껏 즐길 수 있는 날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