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오바디스 한국 경제>를 리뷰해주세요.
쿠오바디스 한국경제 (이준구) - 이준구 교수의, 이념이 아닌 합리성의 경제를 향하여
이준구 지음 / 푸른숲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최근 이슈였던 정부의 경제 정책을 합리적인 시각으로 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 점.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경제 관점을 다르게 하고자 하는자. 일반적인 경제 상식을 늘리고자 하는자.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그동안 새 정부는 경제·사회 정책의 기조를 오른쪽으로 돌려놓는 데 정신이 팔려 있었다. 그 밑에는 모든 문제가 지난 두 정부의 좌파적 정책 때문이었다는 맹목적 믿음이 깔려 있다. 이렇게 이념을 앞세우다 보니 민생문제는 뒷전으로 밀려나고 말았다. 이념도 결국 민생에 도움이 되는 한에서만 의미가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망각한 탓이었다. - 169쪽 

 

책 겉면을 보면 일방적으로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 비판을 가하는 내용이라고 오해를 할 수 있을 듯 싶다. 하지만 서론에서 저자가 밝혔듯이 주장할려는 바는 ‘정책 판단의 잣대는 이념이 아니라 합리성이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정부가 추친한 정책의 핵심과 합리적인 관점으로 봐서 타당한지에 대한 근거를 들어서 설명함으로써 경제를 읽는 또다른 시각을 보여준다.

저자인 이준구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28년간 대학에서 재정학 과목을 강의했고 전공 관련 분야에 의견을 칼럼으로도 꾸준히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이준구 교수 홈페이지 시론 게시판 참고 : http://jkl123.com/sub3_1.htm) 경제학자로서 주장에 대한 근거로 경제학적 원칙을 내세우고 있고 경제를 쉽게 읽어내려갈 수 있게 어렵지 않게 풀어쓴 것도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