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 웨이>를 리뷰해주세요.
리더스 웨이 - 세계는 지금 새로운 리더를 요구한다
달라이 라마, 라우렌드 판 덴 마위젠베르흐 지음, 김승욱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불교를 통해서 경제를 이끌어가는 기업의 리더가 가져야 할 원칙을 가지기 위한 능력을 이야기하고 있는 책으로 종교에 대한 거부감이 없이 현실의 이야기와 잘 접목이 되어 있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앞으로 리더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모든 사람, 자유경제에서 불교적 마음다스리기를 적용해보고 싶은 사람.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세상에는 돈을 버는 방법 밖에 못보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만 빼면 장님이나 마찬가지다. 그들을 나는 애꾸 라고 부른다. 
 

리더들이 가야할 방향이라고 이 책이 지칭을 하고 있는 이유는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가치관과 목표 설정이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방향을 설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사회에 파급 효과가 큰 기업을 이끌어가는 리더라면 각 구성원에게 이런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결국 기업을 이루고 있는 것은 구성원이고... 따라서 책 내용 구석구석에 구성원 각자가 사회적 책무를 달고 선구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따라서 '자유경제' 체제를 경험하고 있는 누구나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불교를 통해서 '마음다스리기'로 이 마음자세로 대부분 자유시장을 추구하고 있는 세계의 경제 시스템 바탕에서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제시를 하고 있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1.나는 합법적으로 재산을 모았다.(예)
 2.나의 재산은 나만을 행복하게 만들었다.(아니오)
 3.나의 재산은 다른 사람들도 행복하게 만들었다.(예)
 4.나의 재산을 다른 사람들과 같이 나눠 가졌다.(예)
 5.나의 재산으로 좋은 일을 한 적이 있다.(예)
 <이 때에 좋은 일이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거나 다른 사람 고통을 덜어주는 것을 뜻한다.>
 6.나는 재산에 푹 빠져서 제 정신이 아니다.(아니오)
 <여기에서 푹 빠졌다는 것은 인색하고 비열하다는 뜻이다. 또 제 정신이 아니다 라는 말은 내가 부자이기 때문에 존경받아야 한다거나 모든 답을 안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리킨다.>
 7.나는 부의 위험을 알고 늘 삼간다.(예)
 <여기에서 삼간다 라는 말은 불교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이것은 사람이 자기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안다는 뜻이다. 삼가는 사람은 정신을 잃거나 비열하거나 인색해지려 할 때에, 그 사실을 알아차리고 그런 상태에 마음이 휘말리지 않도록 한다.>
 8.나는 마음의 자유를 이끌어줄 통찰력이 있다.(예) 

사실 이런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점검을 하더라도 요즘 현대인들이 마음을 반순간에 바꾸기는 어려울 것이다. 한 해에도 수많은 리더십 관련 서적에서 제시되는 방법 중 스킬보다 마음수련을 강조하는 책은 찾기 어려웠는데... 이 책은 종교의 지도자 중 한 사람인 달라이 라마의 통찰력이 녹아 있으니 그런 경향을 띈 것 같다. 하지만 또 이렇게 경제와 접목이 되어 있으니 현재의 상황과 연결이 되어 공감이 될 수 있다는 부분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