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의 아이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영주 옮김 / 박하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미야베 미유키의 모든 작품이 다 좋은건 아닌데, 그 중에서도 초능력물은 별로 맘에 안 들고, 현대물 짧은 것들도 읽을때는 술술 읽혀도 그닥 기억에 안남는다. 

'형사의 아이'는 초기 작품이고, 현대물, 수사물에 그리 길지도 않고, 소년법 이야기한다고 하니깐 역시 별로일 것 같아서 패스할까 하다가 별 기대 없이 읽기 시작했는데, 정말 재미있다. 


미야베 미유키 책들 중에서 '정말 재미있다' 고 생각하며 읽은 책은 이 책이 처음인 것 같다. ( 정말 재미있다. 는게 미야베 미유키의 최대 미덕이 아님을 밝혀둔다.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여전히 '이유'나 '외딴집' 같은 책들) 미야베 미유키의 책들이 재미도 있고, 다른 추리소설들과 구별되는 따뜻한 시선이 있기도 하고, 이야기도 흥미진진한데, 내가 추리소설, 스릴러 볼 때 가장 매력을 느끼는 점 중에 하나인 '캐릭터' 가 부족한 점이 없지 않다. 작품은 기억나도 애정하는 캐릭터가 거의 없고, 아니, 애초에 기억나는 캐릭터도 거의 없다. (시대물의 경우에는 반복해서 나오는 캐리거들이 있지만, 앞에 '오'자 붙는 비슷비슷한 이름에 나는 이름 외우기 포기. 이름도 못 외우면서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라고 말할 수도 없고) 


근데, 여기 나오는 준, 하나, 미치오는 두고두고 기억날 것 같다. 특히 형사의 아이인 준과 옛날식 가정부인 하나 할머니 캐릭터는 정말 매력적이다. 준은 영화 마니아이고 하나도 만만치 않은데, '콜렉터'부터 '알렝 레네 감독의 부조리 영화까지..아놀드 슈왈츠 제네거에서 폼페이 최후의 날까지 툭툭 튀어나오는 걸 보면 그 상황상황과 미야베 미유키가 이런 귀여운 장치를 더 귀여운 준을 통해 보여준다는 것이 정말 ..귀엽다!


이야기의 플롯과 복선과 그 복선들을 주워담는 방향도 딱 떨어지고,사회파 소설 작가의 선두답게 '소년법' 을 이야기하는 부분과 도고라는 화가를 통해 과거의 일본대공습의 역사를 이야기하는 부분도 재미있다. 


미야베 미유키의 이야기같지 않기도 하고, 미야베 미유키 같기도 한 매력이 있는 소설이다. 


토막살인의 시체가 발견되고 범인은 예고장을 보내기까지 한다. 

도고라는 유명한 화가가 은둔하는 동네에는 형사 미치오와 아들 준, 그리고 그들을 돌보는 가정부 할머니 하나가 있다. 

도고가 집에 여자를 묻었다는 흉흉한 소문이 돌던 중에 '도고가 살인범이다' 라는 투서가 준네 집에 도착하게 된다. 


사건에 어린 준을 끼워주는 장면은 좀 어색하지만, 씩씨하고 똘똘하고 감수성 예민한 영화광에 요리와 집안일을 좋아하고 잘하는 준과 그런 준을 돌봐주는 든든한 하나할머니의 조합은 최강이다. 


이 작품에서 후에 나온 '솔로몬의 위증'과 '이유'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하는데, '솔로몬의 위증' 의 아이들이 너무 애어른들이라서 위화감 들었다면, 준은 애같으면서도 추리소설의 주인공 같아서 어떤면에서 더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