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방스의 길고양이
레이첼 매케나 글.사진, 이선혜 옮김 / 시공사 / 2012년 7월
장바구니담기



원제는 French Cat

비싼 양철틴 화기에 어레인지를 한 적 있다. 20만원 정도 받아야 할 꽃인데, 이런 양철틴은 비싼데, 비싸게 안 봐서 제가격 못 받을것 같다고 하니, '프로방스풍이라고 해봐' 라고 선생님은 말씀하셨다.

책 제목과 원제 보고, 그 때의 장면이 오버랩되면서, '안 팔릴 것 같으면, 제목에 프로방스를 넣어봐' 랄까.



잡설이 길었다. 바로 이 프로방스의 고양이 사진이 있는 프로방스 고양이 책이 바로 나의 힐링북이다. 모출판사 팀장님 한 분이 나랑 기가막히게 비슷한 취향인 걸 알고, 즐거운 적 있다. '고양이, 미스터리, 이대호' 라는 나의 세가지 키워드 말이다.

여기 또 다른 나의 키워드의 변주가 있다. '고양이' , '잎사귀' 여기서 잎사귀는 자연이 될 수도 있고, 꽃과 풀이 될 수도 있고, 인간이 만들어 오래되었지만, 자연에 동화된 건물과 모든 물건이 될 수도 있다. 정확히 설명할 수 없지만, 이 책에 나와 있는 바로 그 분위기.를 사랑한다.그 분위기는 나의 꽃선생님이 좋아하는 분위기이기도 하다. (근데, 그 선생님은 고양이는 아마 좋아하지 않을꺼야.)

여튼, 이 분위기와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취향은 마음으로 연결되었다고 느낄 수 있는 취향이다.



유난히 개인적인 취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들어갔는데, 그건 바로 이 책이 나의 '힐링북'이기 때문일 것이다.

힘들 때, 속상할 때, 슬플 때, 우울할 때, 그런 기분들을 날려줄 수 있는, 나를 다른 세상, 자연속에, 길 위에, 오래된 건물에 고양이들이 있는 세상으로 데려다 줄 수 있는 책이다.




프랑스 고양이가 멋진 이유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에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예로부터 화가들은 고풍스러운 시골 마을과 소박한 매력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그 특유의 빛 때문에 프랑스를 작품 활동의 무대로 삼고 싶어했다.'



이 사진책이 좋은 이유는 '그냥' '다' 좋다. 이지만,
이렇게 숨은 고양이 찾기. 하는게 좋다.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자연속의 고양이.
고양이는 어디 있어도 고양이이지만, 도심의 길고양이가 안쓰러워보이는 것이 사실인것처럼, 프로방스의 고양이가 느긋해 보이고, 부러워 보이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아비에게는 야생의 습성이 남아 있었다. 그래서 카메라를 들고 살며시 다가가는 내 앞에서 아비가 긴장을 풀게 하는 데에는 시간이 좀 걸렸다. 아비가 마침내 안정을 찾았을때 햇살이 은은하게 하늘을 비췄고, 그 빛은 진입로를 따라 늘어선 라벤더를 더욱 돋보이게 하면서 레보도 프로방스 Les Baux de Provence 위로 떠오르고 있었다. 그러나 이처럼 완벽해 보이는 빛도 아비에게서 눈을 떼게 하지는 못했다."

저자가 기웃기웃 만난 고양이들, 유명인들이 고양이에 대해 한 이야기들, 저자의 사진이야기들이 사진 사이사이에 잘 섞여 있다. 이 책의 '주'는 '사진'이고, '글'은 그 사진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는 선에서 어우러져 있다.



고양이들을 찾아 보세요.


고양이는 거실을 차지한 호랑이다.
The cat is a drawing-room tiger.

--------------------------------
빅토르 위고
(Victor Hugo, 1802-1885, 프랑스 시인이자 소설가이자 극작가이자 정치인)



샤를 페로의 <장화신은 고양이> 부록이 사진책 안에 귀엽게 끼워져 있다.


아무리 봐도 절대 질리지 않고, 늘 입가에 미소를 띠게 해 주고, 사랑으로 충만하게 해주는 책.



사진으로만 이루어진 페이지들이 많은데, 이렇게 작은 사진 모아 놓은 레이아웃도 맘에 들고, 글도 폰트도 어느 하나 거슬리는 것이 없이 완벽한 힐링북이다.



나는 내 집에서 크나큰 기쁨을 얻기에 고양이를 사랑한다;
그리고 조금씩 조금씩 고양이는 눈에 보이는, 내 집의 영혼이 되어 간다.

I love cats because I enjoy my home;
and little by little, they become its visible soul.

----------------------------------------------------

장 콕토
(Jean Cocteau, 1889-1963, 프랑스 소설가이자 극작가이자 영화 제작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