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ne Wille ist seine Schicksal, seine Schicksal ist seine Wille.  
그대가 원한 것이 그대의 운명이고, 그대의 운명은 그대가 원한 것이랍니다.  


짧은 단편이다. 채정안이 나오는 단막극으로 각색되어 방영된 적도 있다고 한다.
이야기는 단순하다.  

한 남자가 평생의 꿈이었던 '곰스크'로 가는 기차표를 사기 위해 돈을 모으고, 드디어 자신의 것과 막 결혼한 아내의 표를 사서 곰스크로 가는 기차에 타게 된다.  

' 내 노력을 가장 심하게, 그리고 가장 불쾌하게 방해하며 막는 사람은 - 마지못해 말하긴 하지만, 사실이 그러하니 - 바로 내 아내 아닌가 '  

곰스크로 가는 중간 정거장에서 내린 그들 부부는 기차를 놓친다.
다음에 오는 기차는 기약이 없다. 아내는 자꾸 시간을 끌고, 잠시 머무는 곳에 살림살이를 장만하며, 떠나는 걸 꺼려한다.  
다음 기차가 오지만, 그들의 기차표는 이미 유효기간이 지났다.  

 남편은 잠시 머무른 그 마을에서 노예살이를 하며 (먹여주고, 재워주는 곳에서 일을 하며, 식당에서 팁을 받아가며 돈을 모은다) 다시 곰스크로 가는 기차표를 사기 위해 돈을 모으기 시작한다.  

기차는 오고, 돈을 모으고, 남자는 기차를 타고, 아내는 고집을 피우는데,
혼자라도 가려던 남자는 기차가 떠나기 직전 아내의 말에 막 떠나려는 기차에서 뛰어내린다.  

아내는 소리쳤다.  
"아이가 태어나면 편지를 써야 하니까요!"
"뭐라고?"
"우리 아이 말이에요!"
나는 문을 열어젖히고 이미 출발하기 시작한 기차에서 승강장으로 뛰어내렸다.
기차는 내 곁을 미끄러져 점점 빨리 앞으로 나아갔다.
"정말 아이를 가진거야?"
아내는 바닥을 내려보았다.  

곰스크로 가는 것이 평생의 꿈이 었던 그는 아내의 소개로 그 마을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되고,  
그렇게 곰스크에 머무르게 된다.  

꿈을 좇는 당신과 꿈을 잃은 당신에게 ..

남자에게 꿈이 있지만, 아내와 아이가 발목을 잡는다.
남자는 꿈을 갈구하지만, 이루지 못한 것에 괴로워하며, 마을과 일상에 안주한다.  

' 오늘까지도 여전히 그것은 나를 사로잡는다. 곰스크로 가는 특급열차가 저 멀리 돌진하는 소리가 들리고 그 찢어지는 듯 슬픈 기적소리가 초원을 뚫고 울리다가 멀리 사라질 때면, 갑자기 뭔가 고통스러운 것이 솟구쳐 나는 쓸쓸한 심연의 가장자리에 놓인 것처럼 잠시 서 있곤 한다. 그러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면 말없이 아내와 아이들 곁을 지나쳐 내 전임자가 죽을 때까지 묵었던 바로 그 다락방으로 올라간다.' 
 
이것은 그 흔한, 꿈을 좇았으나, 아내와 아이에 발목잡힌 한 남자의 이야기이다.  아내와 아이가 발목을 잡았다고 해서, 아내와 아이가 기분나빠할 필요는 없다. 요즘은 남편과 아이와 시댁에 발목잡히는 한 여자의 이야기도 널리고 널렸으니깐.

이것은 그 흔한, 꿈을 좇았으나, 일상에 안주한 한 사람의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당신의 이야기일 수도 있고, 당신의 이야기일 수도 있다. 
 

안주.라는 말은 '한 곳에 자리잡고 편안히 사는 것'을 말하는데, 그 의미에 비해 왠지 부정적으로 여겨지는 단어다.
우리는 꿈에 대해 과대평가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꿈이 밥먹여주지 않는다는 것을 책이 아니라 신문에서 보고 있는 이 험한 시절에 말이다.  

남자가 자신의 전임자인 늙은 선생의 병문안을 갔을 때, 늙은 남자는 말한다.  

"믿어주시오." 그가 슬픈 미소를 띠며 말했다.
"나 역시 한 때는 멀리 떠나려고 했소. 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더군요."
두꺼운 안경 너머 반은 기쁘고 반은 슬픈, 뭐라 형용할 수 없는 눈빛으로 그는 나를 보았다. 마치 내 눈앞에 있는 사람은 지금의 그가 아니라 젊은 시절의 그인 듯했다.
"가지 않는 게 좋은 선택이었을 거요. 우리가 원하는 것은 아마 다르지 않을 텐까요."
그의 말은 묘하게도 믿을 만하게 들렸다. 마치 나 자신이 생각해낸 말 같았다.
"보시오." 그가 말을 이었다. 

"사람이 원한 것이 곧 그의 운명이고, 운명은 곧 그 사람이 원한 것이랍니다. 당신은 곰스크로 가는 걸 포기했고 여기 이 작은 마을에 눌러앉아 부인과 아이의 정원이 딸린 조그만 집을 얻었어요. 그것이 당신이 원한 것이지요. 당신이 그것을 원하지 않았다면, 기차가 이곳에서 정차했던 바로 그때 당신은 내리지 않았을 것이고 기차를 놓치지도 않았을 거예요. 그 모든 순간마다 당신은 당신의 운명을 선택한 것이지요."

"그건 나쁜 삶이 아닙니다." 그가 말했다.  

무언가를 '선택'한다는 것은, 다른 하나를 '포기' 하는 것이다.
우리는 선택하는 것과 포기하는 것을 둘 다 포용할 수밖에 없다. 
  
I shall be telling this with sigh
Somewhere ages and ages hence;
Two roads diverged in a wood, and I ...
I took the one less traveld by,
And that has made all the difference.

훗날에 훗날에 나는 어디선가
한숨을 쉬며 이야기할 것입니다.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다고,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다고,
그리고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Robert Frost 'The Road not taken' 로버트 프로스트 '가지 않은 길'  

여전히 꿈을 좇고 있는 당신이라면, 이 이야기를 교훈삼아 곰스크행 기차표를 사기 위해 앞만 보고 노력해야 할테고,
이미 꿈을 잃은 당신이라면, 이 이야기를 교훈삼아 당신이 선택한 것이 당신이 원한 것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어떠 것이든지간에, 여운과 미련이 남는다.
두 갈래 길을 모두 갈 수 없기에.

그것은 매 순간의 선택이고, 
매 순간의 포기이고,
매 순간의 후회와 불안이다.   

이 이야기에서 해당사항 없는 사람은 오직 .. '곰스크'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뿐이다.
당신은 당신만의 곰스크를 가지고 있나요? 

곰스크를 가지는 것이 혹시 당신의 곰스크일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