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지막 학기를 맞이하면서 나의 변화를 실감했다. 모르는 사람이면 아에 모르고 아는 사람이라면 조금 얼굴을 익히는 정도다. 모르는 사람은 어쩔수 없어도 아는 사람만이라고 내 사람을 만들기 위해서 어떻해야 하나를 궁금하다가 이 책을 읽어보았다. 100% 만족감을 주지는 않지만 아는 사람들을 더 친밀함을 이어지게 하기 위해선 나의 마음가짐을 바로 잡아야 하는 과제가 생겼다.

더 많은 발품을 팔아야 할까? 조금이라도 시간을 쪼개 남의 시간을 빼앗아오는 것이다. 나쁘게 이해할 수도 있지만 남의 동의로 이루어지는 남의 시간을 가져온다는 것은 참으로 인간관계 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다. 나만의 공간에서 빠져나와 다른 사람과 소통 공간을 만들어 직접 부딫혀보면 실감을 할 수 있다.

학기의 절반이라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지 못했지만 기존의 아는 사람 + 새로운 사람들을 만났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지구화, 현실인가 또 하나의 신화인가', '메가테러리즘과 미국의 세계질서전쟁'의 저자 구춘권 교수가 그 예다. 처음에는 내가 먼저 인사를 하니 순순히 받아주셨다. 그분이 이 학교를 올지는 알 수 없었지만 휴학기간에 발생한 일이라 안면이 없었다. 개강전에 인사를 하니 다른 것은 다 짜르고 교재를 읽어보라고 하지를 않나? 미리 저서 2권과 또다른 책 하나를 읽고 나니 과제에 많이 도움이 되었다. 하여튼 관계가 발전해 나가니 나중에 오면 커피를 태워주신다고 한다. 언제 마실지는 모르지만 생각보다는 아주 좋은 사람이다.

이처럼 의외로 단순하다. 그 것은 준비성과 성실성이 필요하다. 준비성은 미리 사람을 만나거나 어떤 일을 시작할 때 겸손한 자세로 들어가야 된다. 막무가내로 열정하나만으로 들어갔다가 예의에 어긋나게 했다가는 다시는 보기에는 어려울 것이다. 성실성은 꾸준히 관계를 지속시킬 수 있느냐다. 물론 성실성이 일에서 통할지라도 인간관계에서는 지속성을 나타낸다. 일회성, 단발성이 아닌 꾸준한 만남과 소통이 원활이 이루어 진다면 자석처럼 끌릴 수 있다.

상대를 만나기전에 마음가짐을 바로 할 필요성을 느꼈다. 아무데나 개념없는 행동으로 눈쌀을 찌푸리게 하면 더이상 보고 싶은 사람이 되지 않는다. 내가 아무리 열정을 가졌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싫어하는 기색이 있다면 두말할 필요없이 머리 속에서 바로 쓰레기통으로 들어갈 수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상대방을 만족시킨다면 다시 보고 싶은 사람으로 반갑게 맞이할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평소에 했던 행동을 고치거나 노력을 2~3배 이상이 있어야 관계가 지속된다.

사람과의 상대를 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게 아니다. 단지 상대방을 한번이 아닌 계속적으로 지속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끌리는 사람의 1%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양자가 누구인지도 모르는데 내가 우위에 위치하게 된다면 이미 실패할 수 밖에 없는 관계일지도 모른다. 지금 바로 행동해 보이십시요. 아님 반성을 통해 행동과 마음가짐을 다시 재정비해서 나가는 것이 인간관계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알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