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명의 피카소
바이올렛 르메이 지음, 한아름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블로 피카소의 일생과 예술을 담은 그림책..피카소의 생애를 100가지 장면으로 만나다.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화가 '피카소'.이 책은 아이들이 피카소에 대해서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처음엔 제목만 보고 피카소에 관련된 여러 화가들이 등장하는 이야기인줄 알았습니다.하지만 이 책에는 피카소만 담겨있습니다.어린 시절부터 피카소의 일생을 100명의 장면으로 담았습니다.그래서 100명의 피카소라는 제목이 붙여졌네요.

피카소의 작품은 제목은 몰라도 그림은 아주 유명하죠. 여지저기 많이 보이니 아이들데 익숙하게 알 수 있는 그림들입니다.피카소의 그림은 후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피카소 양식의 작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해요.누구나 보면 알아볼 수 있는 피카소풍. 그의 그림들이 담고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요?그 의미를 알기란 어려울텐데요. 그림이 그려질 당시의 피카소의 일생을 들여다보면서 그림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습니다.아이들용이라서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그림책 속 100명의 피카소를 찾아보는 재미가 있는 그림책입니다.책 속 그림은 피카소가 그린 것이 아니라 르메이란 화가의 삽화입니다.피카소의 그림과 동일하게 표현한 것이고 원본을 토대로 재구성한 그림이라고 합니다.

 

삽화의 기본 토대가 된 작품들을 따로 모아놨어요.아이와 함께 찾아보면 더 흥미를 더해줄 구성입니다.그림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더 좋아하겠어요.피카소는 정말 타고난 화가일까요?태어나서 처음 말한 단어는 연필이었다고 하네요.어린 시절 그린 피카소의 그림들은 확실히 탁월한 재능이 있어보입니다.아이들의 그림이 예술가라고 한 피카소의 말이 떠오릅니다.

 

​피카소는 64세 때 도자기 만드는 법을 배웠다고 하네요.배움에 늦은 나이는 없나봅니다.항상 새로운 것을 배웠다는 피카소. 그의 그림이 한 곳에 머무르지않고 이렇게 다양한 이유가 있는거겠죠.피카소의 그림엔 흐름이 있다고 하는데요.그의 일생과 연관이 있었습니다.그림은 사람의 마음을 그대로 담았다고 하는데 바로 그런 이유란 생각이 듭니다.그림을 보면서 이 화가는 왜 이런 그림을 그렸을까?하는 궁금증을 느끼는 아이라면 이 책이 도움이 되겠어죠.

 

조각조각난 색종이를 붙인 것 같은 피카소의 그림은 유명한데요.아프리카 전통 가면을 좋아한 영향이라고 하네요. 그러고보니 그의 그림들이 새롭게 보이기 시작합니다.지금은 아주 유명해진 아비뇽의 처녀들 그림은 처음 나왔을 때 사람들의 반응이 좋지 않았다고 해요.현재는 유명하지만 그 당시에는 사랑받지 못하는 그림들을 보면 참 의아합니다.고흐의 그림처럼 말이죠. 피카소에게도 그런 그림들이 존재했네요.

​피카소는 개도 좋아했다고 해요.그의 그림에 등장하는 닥스 훈트는 직접 키우던 '럼프'라는 강아지였다고 하네요.사랑이 참 많았던 화가란 생각도 듭니다.피카소는 보기에만 좋은 그림이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를 다룬 그림들도 그렸습니다.게르니카라는 그림은 전쟁의 참혹함을 담았다고 하죠.그리고 전쟁이 끝난 것을 기리기 위해 비둘기를 그렸다고 하는데요.이 그림이 바로 평화의 상징 비둘기 그림이었어요!새삼스럽게 알게되는 이야기들도 보이고 피카소의 그림들을 다시 찾아보고 싶단 생각이 드는 그림책이었습니다.

 

"모든 아이는 예술가이다.

하지만 아이가 어른으로 자라나는 동안 그 예술성을 간직하는 것이 어렵다." - 피카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